UPDATED. 2024-04-26 04:15 (금)
 실시간뉴스
유산균과 뷰티의 함수관계
유산균과 뷰티의 함수관계
  • 최효빈
  • 승인 2015.10.28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뷰티 케어

진정한 아름다움은 장에서부터 시작된다. 소화기관 곳곳에 서식하며 장에 가장 많이 분포돼 있는 유산균은 장 건강뿐만 아니라 면역력, 암, 갱년기 증상, 관절염, 치매 등 우리 몸 곳곳에서 발병하는 질병들로부터 우리를 지켜 주는 역할을 한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유산균의 건강 효능. 우리 몸의 청소부 역할을 하는 유산균의 구체적인 효능과 유산균과 뷰티의 상관관계, 그리고 나에게 맞는 유산균을 고르는 방법까지 유산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보았다.

진행 최효빈 기자│사진 양우영 기자│참고도서 <서재걸 슈퍼유산균의 힘>(서재걸 저, 위즈덤하우스 펴냄)


우리 몸의 청소부, 유산균
유산균이란 당을 분해해서 유산을 생산하며 에너지를 만드는 미생물의 총칭으로, 이미 100여 년 전에 도입된 개념이다. 유산균은 우리 몸의 소화관 곳곳에 서식하고 있으며 장에 가장 많이 분포돼 있고,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하면서 유해균이 생성하는 독소를 줄여 주어 위장 장애, 설사, 변비, 대사장애 등의 수많은 질병들을 예방해 준다.
사실 유산균의 효능은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다. 우선 장내 세균들이 균형을 유지하게 만들고, 기본적인 면역 능력을 강화해서 건강을 지켜 준다. 또 소화 기능을 촉진시키며, 해로운 생성물을 해독하고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제거하며, 음식에 들어 있는 병균을 억제하는 등 우리 몸속의 나쁜 물질들을 없애 주는 청소부와 같은 역할을 한다.

모든 건강함의 조건이 되는 유산균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유산균이 식품에만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는데, 유산균은 우리 몸의 소화기관 곳곳에 서식하고 있으며 장에 가장 많이 분포돼 있다. 따라서 우리 몸속 깊숙한 곳에 있는 유산균과 같은 유익균이 줄어들기 시작하면 장이 약화되고 면역물질을 만드는 세포의 약 70~80%가 모여 있는 장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면역성 질환이나 감염성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된다.
면역력이란 우리 몸이 세균에 노출되면서 갖게 되는 방어벽으로, 세균과 싸우면서 점점 더 강해지는데 면역력이 높으면 세균, 바이러스, 방사능 또는 암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유산균과 발효 식품 등을 꾸준히 섭취해 유익균을 늘리는 것이 좋다. 특히 유산균은 몸속의 불량 세포를 제거하는 내추럴 킬러 세포와 면역 세포인 T세포를 활성화하며 면역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생산을 증가시키는데,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의 분열 및 증식을 촉진시켜 면역 기능을 활성화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유산균은 발암물질을 생성하는 유해균이 잘 자라지 못하도록 억제하며, 세포가 돌연변이를 일으키거나 돌연변이 세포에 발암 촉진 물질이 접근하는 것을 막는다. 또 자신이 직접 발암물질을 분해하기도 한다.

유산균과 뷰티의 상관관계
최근 들어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를 겨냥한 유산균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여기에는 다 이유가 있다. 포도당을 섭취하면 다량의 유산이 생성되면서 인체는 인돌, 스카톨, 페놀, 암모니아 등 해로운 물질들을 생성하는데, 만약 이런 독성 물질이 배출되지 않고 혈액 속으로 들어가면 우리 몸을 돌면서 여기저기서 문제를 일으킨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피부 트러블이다.
유산균은 먼저 유해 물질들을 없애고 부패를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 또 장내의 숙변을 제거하기 때문에 숙변 속의 유해 세균을 제거하고 독성 유해 물질을 배출시켜 주며, 유산균의 대사물질 중에 있는 천연 항생제가 피부에 있던 여드름 균과 다른 세균의 성장을 억제시켜 미생물에 의한 피부 트러블을 막게 하는 역할을 한다. 마치 유산균이 몸속을 성형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나에게 맞는 유산균 고르기
유산균은 살아 있는 미생물이라 어떤 제품을 어떤 방법으로 섭취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가 크게 달라진다. 가장 중요하게 따져야 할 요소는 살아서 장까지 가는 유산균이 얼마나 되는가 하� 것이다. 때문에 장 정착율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한 선택 기준 중 하나이며, 위에서 죽기 쉬운 유산균을 코팅을 통해 지켜 주되 장에서는 활성화시키는 기술이 뒷받침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가장 기준으로 두어야 할 것은 유산균 종류의 수와 식물성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느냐 하는 문제이며, 락토바실러스균, 비피도박테리아균 등 다양한 균종이 들어 있는 제품을 택하는 것이 좋다. 또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식이섬유, 프럭토올리고당이 함께 들어 있으면 더욱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