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8:50 (수)
 실시간뉴스
환절기에 불쑥 찾아오는 초대받지 못한 손님, 말초성 안면마비
환절기에 불쑥 찾아오는 초대받지 못한 손님, 말초성 안면마비
  • 권지혜
  • 승인 2015.11.27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 특강

말초성 안면마비의 발병은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무더운 여름 동안 지친 체력과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가 일어나는 환절기에 증가할 수 있다. 또한 학생, 직장인과 같은 젊은 연령층도 가리지 않고 모든 연령층에서 발병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말초성 안면마비는 바이러스성 염증이 원인! 

지금까지 말초성 안면마비(벨마비, Bell’s palsy)는 불명의 원인에 의해 급성으로 발생하는 ‘한쪽 안면근육의 마비’로 정의돼 왔다. 하지만 최근에 발표된 임상실험 결과에 의하면, 대다수의 경우 제1형 단순 포진 바이러스(herpes simplex zoster virus type 1)가 얼굴의 근육을 지배하는 안면신경을 침범하여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염증이 원인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널리 알려진 대로 대표적인 말초성 안면마비 증상에는 ‘구안와사(口眼臥斜)’가 있다. 한자를 그대로 풀이하면 ‘입과 눈이 한쪽으로 삐뚤어짐’이라는 뜻이다. 즉, 한쪽 얼굴 근육이 갑자기 마비돼 뜻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아 안면 비대칭 상태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구안와사의 구체적인 증상으로는 이마 주름이 잘 잡히지 않고, 눈썹이 쳐지며 눈이 잘 감기지 않는다. 또 코 주위 근육이 수축하지 않고 팔자주름이 옅어져 입 주위의 근육이 늘어지게 된다. 마비 이외의 증상으로는 침범한 병변 부위에 따라 귀 뒤의 통증, 미각 저하, 눈물 분비 장애, 청각 과민 등이 있을 수 있다. 
대부분의 말초성 안면마비의 발병 여부는 전문 의사의 병력 청취와 의학적 검진 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뇌졸중이나 뇌종양 등으로 인한 중추성 안면마비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명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뇌 MRI 검사가 필요하다. 또한 신경 손상 정도 평가를 통한 예후 판정을 위해서 근전도·신경전도 검사를 시행한다.

침 요법과 약물 치료로 기 흐름을 원활하게 

말초성 안면마비의 한의학적 치료는 풍한(風寒)이 안면경락에 침습하여 발병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기혈 순환의 장애를 개선하는 침 요법(일반 침 요법, 전기침 요법, 피내침 요법 등)이 가장 우선시 된다. 이러한 침 요법은 항염, 면역 조절, 신경장애 개선 등에 효과가 아주 좋다. 
손상된 안면신경의 회복을 돕는 봉독 약침 요법과 따뜻한 기운을 경락에 넣어 주어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의 자연 치유력을 높여 주는 뜸 요법 등이 주로 이용된다. 동시에 환자의 체질과 발병 원인에 따라 한약물 요법도 함께 이뤄진다. 이러한 침 요법과 한약물 요법은 염증과 신경부종을 가라앉히고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증상 호전에 좋은 영향을 준다. 
더불어 환자의 증상 정도와 호전 상태에 따라 안면침 요법, 매선 요법 등이 추가로 적용될 수 있으며, 환자가 집에서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안면 표정 운동, 쑥찜팩 마사지, 인공 눈물 및 안대를 적용한 각막 보호 등도 치료에 도움을 주므로 권장하고 있다. 
한편, 발병 초기에 상태가 심각한 환자의 경우에는 양방과의 협진 의뢰를 통하여 질병의 악화를 더디게 할 수 있는 고용량 스테로이드 요법 적용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된다.

Self Check 
안면마비 발병을 의심할 수 있는 초기 증상들

·눈이 완벽하게 감기지 않아 세수할 때 눈으로 물이 들어가며, 눈이 뻑뻑하고 시큰거린다. 
·한쪽으로 이마 주름이 제대로 잡히지 않으며, 눈썹과 윗눈꺼풀이 쳐진다. 
·물을 마시거나 양치질을 할 때 한쪽으로 물이 새고, 식사 시에도 음식물이 흐르거나 한쪽 잇몸으로 음식물이 고인다. 
·전형적으로는 귀 뒷부분(유양돌기), 넓게는 목이나 어깨 부위까지 통증이 있거나 불쾌한 느낌이 있다. 
·한쪽 혀의 미각이 감소하여 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 
·마비된 쪽 귀로 소리가 울리거나 증폭되어 들리며, 심한 경우 큰 소리에 통증을 느낀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안면마비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조기 치료에 힘써야 한다. 
 

 

글 강중원 교수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침구과)

전문 진료분야 
안면마비, 만성/중증 안면마비, 파킨슨병, 안면 경련 
진료 시간 
수, 금, 토(1, 3주 오전) 월, 화, 수, 목(오후) 
진료 문의 
02-958-92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