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5:35 (수)
 실시간뉴스
블랙씨드 테라피
블랙씨드 테라피
  • 최효빈
  • 승인 2015.11.27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뷰티스터디



블랙 푸드 중에서 흑미, 흑콩, 흑깨 등의 블랙씨드는 항산화 및 안티에이징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인기다. 중국 최고의 미녀 서태후가 피부를 위해 즐겨 먹었던 블랙씨드의 효능과 관련 제품을 소개한다.

진행 최효빈 기자│사진 양우영 기자│참고도서 <내 몸을 위해 챙겨 먹는 52가지 곡물수첩>(김정숙 저, 우듬지 펴냄)│도움말 프리메라│제품 프리메라(080-023-5454), A.H.C(080-332-0855), 아로마티카(1600-3689)

약콩(서목태)
약콩은 일반 검은콩보다 알이 작고 윤기가 흐르며, 생김새가 마치 쥐의 눈 같다고 해서 쥐눈이콩, 서목태라고도 한다. 약물에 중독되었을 때 해독제로 한방에서도 중요하게 여겨 약(藥)콩이라고도 부른다.
콩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비만 체질을 개선하여 다이어트에 좋다. 또한 체내에서 소화 흡수된 콩의 레시틴 성분은 뇌에 들어 있는 기억력을 관장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감소를 막고, 치매증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음이 밝혀졌다.
우리나라는 콩 문화가 잘 발달된 콩 문화의 종주국이다. 18세기 실학자 이익의 ‘대두론’에서는 ‘콩은 오곡의 하나인데, 사람들이 귀하게 여기지 않는다. 곡식이 사람을 살리는 것이 본분이라면 콩의 힘이 오곡 중 으뜸인 것이다. (중략) 좋은 곡식은 잘 사는 신분의 사람에게 돌아가고, 가난한 백성이 얻어먹고 목숨을 잇는 것은 오직 이 콩뿐이다’라고 하며 장과 두부, 콩나물의 효용을 극찬하고 있다.
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콩을 달인 물은 성질이 서늘하여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잘 맞는다. 또한 콩으로 만든 두부와 청국장은 차가운 성질이 더 강해져서 열이 쌓여 발생하게 되는 변비와 고혈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된장국을 끓인 후에 콩가루를 한 숟가락 넣으면 국물이 고소하고 진하다. 샐러드에 콩가루를 뿌려서 소스와 함께 먹어도 맛있다. 수제비나 칼국수를 만들 때 콩가루를 밀가루 분량의 15% 정도 넣어서 함께 반죽하면 훨씬 쫀득하고 고소하다.

황제의 장수미, 찹쌀흑미
흑미는 중국에서 역대 황제에게 진상될 정도로 귀한 식품이었다. 영양이 풍부하고 맛과 향이 구수하여 장수미나 약미로도 불린다. 조리하지 않았을 때에는 마치 불에 그을린 것 같은 검은 갈색이지만, 익히면 낟알이 독특한 인디고 빛깔을 띠며 은은하고 구수한 향과 맛을 낸다. 술, 식혜, 과자, 떡 등의 단맛이 나는 음식에 주로 쓰이고, 천연 색소를 추출하여 각종 식품의 첨가물로도 사용한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흑미의 검은색의 비밀은 안토시아닌 색소다. 안토시아닌 색소는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흑미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의 양은 검은콩보다 4배나 많다. 또한 백미보다 단백질, 지방, 비타민B1과 비타민B2, 니아신과 비타민E, 철분, 칼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각종 미네랄 함량도 백미의 5배 이상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지나치게 복용하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빈혈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변비 예방에도 좋고, 면역 기능 강화, 노화 방지, 피부 미용 등에 효과가 있다.
밥을 지을 때 백미에 3~5% 정도 섞으면 맛과 향이 특이하며 식욕을 증진시킨다. 안토시아닌 색소는 수용성이므로 물에 오래 담가 두지 않고 씻어서 바로 밥을 짓는 것이 좋다.
흑미를 고를 때는 광택이 나면서 낟알이 고르고 깨끗한 것을 고른다. 물에 담가 불렸을 때는 짙은 보라색이 도는 것이 좋다. 볶아서 미숫가루나 부침개를 만들면 흑미 고유의 고소한 식감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곡식 중 으뜸, 검은깨
검은깨는 거승이라고도 하며, 중국에서 불로장생의 묘약으로 일컬어진다. 우리나라에서도 예부터 참깨는 먹으면 천수를 누린다 했고, 신라 화랑이 수련할 때 먹는 7가지 곡식의 영양식 재료 중 하나가 검은깨였다.
검은깨의 껍질에 함유된 색소인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물질의 집합체로 피부암, 위장암, 폐암을 억제하는 능력이 있음이 밝혀졌다. 검은깨를 꾸준히 먹으면 뇌기능 활성화와 탈모를 치료하고 흰머리가 나는 것을 막아 준다. 또한 피부 건조증이나 가려움증이 있는 사람이 검은깨를 먹으면 인지질과 비타민E 성분의 영향으로 한 달 이내에 증상이 완화된다.
참깨 2숟가락(25g)의 영양은 쇠고기 200g과 비슷하고, 철분은 시금치 65g, 칼슘은 우유 300cc 분량에 해당될 정도로 영양 성분이 좋다. 참깨에 들어 있는 세사민은 간의 기능을 돕고 해독 작용을 높이기 때문에 술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특히 좋다. 신장을 보하고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일 뿐 아니라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히드의 독성도 줄여 준다.
깨의 표면은 셀룰로오스라는 물질로 덮여 있어서 그대로 먹으면 소화가 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 흡수를 좋게 하려면 볶아서 빻아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공기에 노출되면 산화가 진행되므로 먹기 직전에 필요한 양만 빻아 먹는 것이 좋다.
깨의 1일 섭취 적당량은 1~2큰술 정도다. 검은깨를 먹는 방법은 가루로 만들어서 꿀과 섞어 강정으로 먹거나, 우유나 두유 또는 선식 등에 타서 먹는다. 가루로 밥에 넣어 비벼 먹거나 반찬에 조미료로 넣어 수시로 먹어도 좋다. 흑임자죽은 질 좋은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해 환자들의 회복식으로 인기가 높으며, 아이들의 영양 간식과 이유식으로도 좋다.

노화 방지의 일등 공신, 서리태
서리태는 첫서리가 내릴 때 거두는 콩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검은 껍질을 벗기면 속살은 녹색을 띠고 있다. <본초강목>에서는 ‘검은콩은 신장을 다스리고 부종을 없애며,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모든 약의 독을 풀어 준다’라고 했다.
콩의 검은 껍질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신장의 기운이 허약해서 성욕이 없고 정력이 약한 남성의 신장 기능을 보충해 준다. 또한 모발 성장에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방지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콩의 식이섬유는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 주요 물질이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항산화작용을 해서 각종 암과 전립선암을 예방한다. 전립선암은 남성호르몬 분비의 증가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그것을 억제한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심장동맥 질환을 예방하고,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DHA가 풍부해서 머리가 좋아진다. 미각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필수 성분인 아연의 함유량도 많다.
서리태는 고소한 맛이 강하여 콩찰편, 콩자반이나 콩밥 외에 스튜나 수프 등의 요리에도 폭넓게 이용할 수 있다. 다시마나 호박 등 항산화작용을 하는 식품과 함께 조리하면 더욱 좋다. 상식하려면 장기 보존이 가능한 콩자반이 편리하다. 콩류는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 조금씩 매일 먹는 것이 좋다. 단, 치즈와 함께 먹으면 콩에 들어 있는 인산이 치즈에 들어 있는 칼슘과 결합해 인산칼슘이 되어 몸 밖으로 빠져나간다. 그렇기 때문에 치즈에서 얻을 수 있는 칼슘을 제대로 섭취할 수 없다.




블랙씨드를 함유한 뷰티 제품들
블랙씨드는 몸에도 좋지만 피부에도 탁월한 기능을 한다. 대표적으로 흑미는 피부를 맑게 정화하고 생기 있게 재충전시켜 주며, 흑콩은 피부 리듬과 결을 케어해 탄탄한 피부를 완성한다. 또한 흑깨는 보습과 피부 진정 효과로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를 연출하도록 도와준다.
블랙씨드가 함유된 제품이 일반 제품과 차별화되는 점은 안티에이징의 경우 대다수의 안티에이징 제품이 빠른 효능에 치중한 것과 비교하여 친환경 원료인 블랙씨드를 사용한 제품은 오랜 기간 사용할수록 피부 부담 없이 피부가 점차 안정화되는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특히 블랙씨드를 사용한 대표적인 뷰티 브랜드인 프리메라는 독보적 발아 기술로 블랙씨드의 효능 성분이 극대화되는 시기의 발아 에너지를 응축한 발아 유효 성분 콤플렉스인 ‘피토-스프라움(Phyto-Sproum)’이 함유돼 피부 속 수분 충전과 함께 탄력 있고 맑아진 피부 톤 개선 효과를 선사한다고 한다.

1 슈퍼 스프라우트 크림
흑미, 흑콩, 흑깨 세 가지 슈퍼 블랙씨드의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최고치가 되는 발아 시기의 응축된 영양을 담아낸 피토-스프라움™과 피부 수분 보유 및 탄탄한 피부 보호막 생성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 스킨 베리어 스쿠알란™이 피부를 건강하고 생기 있게 가꿔 주는 안티에이징 크림이다. 50ml, 5만5천 원대 프리메라

2 프리미엄 블랙씨드 에센스
블랙씨드 컴플렉스의 풍부한 영양 성분이 거친 피부를 탄탄하고 매끄럽게 가꾸어 준다. 또한 소듐하이 알루로네이트와 비피다 발효 용해물 성분이 건조하고 푸석푸석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주며, 미백과 주름을 개선하는 이중 기능성을 가진다. 30ml, 5만2천 원 A.H.C

3 아임 트루 내추럴 샴푸
검은콩, 흑미, 검은깨, 오디, 가지, 후추의 여섯 가지 블랙푸드가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주며, 피지 조절을 원활하게 하여 지루성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머리 빠짐 현상을 예방하고 비듬을 방지한다. 500ml, 1만5천 원 아로마티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