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15 (금)
 실시간뉴스
아름다운 미소를 찾아서, 라미네이트
아름다운 미소를 찾아서, 라미네이트
  • 권지혜
  • 승인 2015.12.28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 특강
▲ 글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보철과 배아란 교수

사람과 사람 사이에 환하게 미소 짓는 얼굴만큼 기분 좋게 하는 것이 어디 있을까. 상대방의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아름다운 미소를 위해서는 희고 가지런한 치아가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체계적인 진단으로 최대의 심미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라미네이트에 대해 살펴보자.

치아 조직을 최대한 보존하는 보철 치료 
라미네이트란 심미적이지 않은 전치부 치아의 표면을 최소한으로 줄여, 치아 형태의 얇은 세라믹(흔히 여성들이 인조 손톱을 붙이는 것과 같은 형태)을 접착시키는 치과 보철의 한 종류이다. 
치아의 가장 바깥 부분은 법랑질이라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부분을 줄이면 치아의 시린 증상을 최소화할 수 있고 치아 조직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 또한 내부에 금속이 들어가지 않아 색상이 자연스럽고 투명도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얇고 금속의 보강이 없으므로 부러질 위험이 존재한다. 
사람들은 흔히 라미네이트와 치아 성형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엄밀하게 말하면 라미네이트를 치아 성형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오용이다. 통상적으로 치아 성형술은 치아의 뿌리가 갈라지는 부분에 치석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고,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표면의 형태를 변형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라미네이트는 심미성을 목적으로 하는 보철 치료의 일종이기 때문에 환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치아 성형술이라 부르는 것이지만, 엄밀히 말하면 전혀 다른 술식이라 할 수 있다.

심미성과 치아 본연의 기능 회복 
라미네이트를 할 때는 잇몸을 건강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 라미네이트를 위한 본을 떴을 때 부정확할 수 있고, 추후 이를 치아에 붙일 때 접착이 안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후 최소한의 치아 삭제 후, 라미네이트 제작을 위한 본을 뜨고 임시 치아를 제작해 부착한다. 최종 라미네이트 제작까지는 일주일의 시간이 소요된다. 그다음 접착용 레진을 이용해 라미네이트를 치아에 완전히 부착한 후, 교합(윗니와 아랫니의 맞물리는 관계)을 조정한다. 사전에 안모 분석이나 사진 촬영 분석 등을 통해 예측 치료가 가능하다. 라미네이트 치료는 심미성과 치아 본연의 기능 회복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므로 전문가와의 상담 후 치아의 색상과 형태, 크기, 입술과의 관계, 교합 등을 고려해 치료해야 한다.

SELF CHECK 
>> 라미네이트 치료가 필요한 경우 
1. 치아의 변색 등으로 미백을 시도했으나 만족할 만한 결과가 없을 때(특히 항생제 등으로 변색이 심한 경우) 
2. 가운데 앞니 사이가 벌어져 있어 치아 사이를 메우고자 할 때 
3. 치아의 색, 형태, 배열 등의 심미적 개선이 필요할 때 
4. 치아 파절(치아 부러짐) 등의 손상으로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고치고 싶을 때(단, 신경 손상이 없어야 함)

>> 라미네이트 치료 후 점검 포인트 
1. 접착 불량으로 라미네이트 누락 
3. 부분 혹은 전체 파절 
2. 라미네이트와 치아 사이의 틈 변색 
4. 시린 증상 발생

위의 증상이 나타나면 가까운 치과병원을 내원해 자세한 검사와 전문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