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45 (목)
 실시간뉴스
여드름 제대로 짜는 법
여드름 제대로 짜는 법
  • 최효빈
  • 승인 2015.12.29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뷰티 토크

피곤할 때, 환경이 바뀌었을 때, 월경 전후 등등 끝도 없이 올라오는 지긋지긋한 여드름. 여드름이 끊임없이 생겨나는 만큼 또 고민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어디에서 짤 것인가’ 하는 문제. 피부과 전문의에게 듣는 ‘여드름 제대로 짜는 법’으로 현명하게 여드름을 타파해 보자.

진행 최효빈 기자│사진 양우영 기자│도움말 아이디병원 피부과 한은천 원장(피부과전문의)

여드름의 종류와 여드름이 생겨나는 다양한 원인

여드름은 크게 비염증성 병변과 염증성 병변으로 구분된다. 비염증성 병변인 면포는 털구멍 주위에 각질이 쌓여서 각질과 피지가 정체되어 생성된 것으로 표면에 구멍이 존재하는 블랙 헤드와 구멍이 없는 화이트 헤드로 나뉜다. 염증 병변은 깊이에 따라 나뉘는데 작은 뾰루지, 고름부터 큰 고름주머니 형태로 발생할 수 있다. 여드름은 호르몬의 자극에 의한 과다한 피지 분비, 각질의 과다생성에 의해 모낭이 막힘, 염증반응, P. acnes라는 세균에 의해 발생한다.

 

집에서 짤 수 있는 여드름 VS. 피부과에서 짜야 하는 여드름

여드름은 그대로 방치하는 것보다 짜주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블랙 헤드와 화이트 헤드의 경우 추후 염증성 병변으로 진행되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작은 고름이 형성되거나 큰 고름 주머니로 발전했을 경우에도 고름을 제거하는 것이 병변의 빠른 호전에 도움이 된다.
집에서 짤 수 있는 여드름은 노랗게 고름이 얕게 형성되었을 경우 고름을 제거하는 정도로만 하는 것이 좋다. 큰 고름이나 뾰루지의 경우 적절한 절개 후 고름제거, 염증주사 등의 병용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데 집에서 무리하게 짜려고 하면 오히려 흉터, 이차세균감염, 색소침착, 홍반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면포성 병변인 블랙 헤드나 화이트 헤드의 경우에는 일반인이 감별하기 힘든 경우가 많고 필요 시 니들이나 레이저를 이용해서 구멍을 낸 후 압출기로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치료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피부과의 다양한 시술 방법과 집에서 여드름 흉터 없이 제대로 짜는 방법

피부과에서 하는 여드름 치료는 빛과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 광역동 치료, 피부스케일링, 압출 등이 있다. 파란색과 붉은색 파장의 빛과 IPL 치료가 염증 완화와 여드름균 억제에 도움이 되며, 피지에 흡수도가 높은 1450nm 파장을 이용한 레이저 치료도 효과적이다. 광역동 치료는 피지선을 구성하는 세포, 여드름 균에 선택적으로 흡수되어 빛에 의해 활성화시켜 피지선과 균을 파괴하며 염증성, 면포성 여드름에 효과적이다. 피부 스케일링은 피부의 가장 바깥층을 약물을 이용해 벗겨내는 시술로 피부 톤을 밝게 해주고 모공을 막고 있던 각질과 피지가 제거되며, 같이 도포하는 약물에 의한 염증 완화로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된다.
집에서 여드름을 짜는 것은 노란 고름이 얕게 형성된 경우에 국한된 경우에만 시행한다. 알코올 솜을 이용하여 병변, 압출기, 손을 잘 닦은 후 소독된 주사 바늘로 표면을 살짝 찔러주고 압출기를 이용해서 조심스럽게 짜고 이후에 박트로반이나 후시딘 연고와 같은 항생제 연고를 발라준다. 고름이 나오지 않는다고 무리하게 압출기로 짜려고 할 경우 오히려 상처가 크게 생겨 흉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