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8:20 (금)
 실시간뉴스
이달의 6차산업인, 편백농장 김진환 팀장 선정
이달의 6차산업인, 편백농장 김진환 팀장 선정
  • 백준상기자
  • 승인 2016.01.12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의 6차산업화 우수 경영체 발굴 및 지속적 홍보를 통한 대국민 관심도 제고를 위해 매월 선정하고 있는 ”이달의 6차산업 인(人)“으로 전남 장성의 백련동편백농원 김진환 팀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편백농원은 활용도가 낮았던 편백나무와 편백잎을 활용한 화장품, 도마 등 가공품 생산, 염색체험 및 편백 힐링 체험프로그램 등으로 6차산업을 완성해가고 있는 농원이다. 버려지던 편백잎에서 편백오일을 추출하여 가공하여 2013년부터 화장품, 비누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간벌목을 활용한 편백 도마, 편백 베게 등 목재 가공품까지 생산되는 가공품은 140여 종에 달한다.
또한 본격적 가공품 생산에 앞서 2010년부터 농원에서는 편백나무 조림지를 활용한 숲 체험을 비롯하여 편백나무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사업을 시작하였다. 지역농가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활용한 ‘시골밥상, 백련동 밥상 정식’을 만들어 농가식당을 운영하며 지역 농산물 판매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밖에 농원을 방문한 체험객들의 숙박은 기존 농원에 있던 숙박시설을 폐쇄하여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지역 농가가 운영하고 있는 숙박시설로 연계하여 지역공동체의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소득원 창출을 위해 “함께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배출되는 체험 강사는 편백농원에서 운영하는 체험프로그램에 투입함으로써 농원은 지역주민의 일터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