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안전한 채소에 내 몸을 부탁하자
안전한 채소에 내 몸을 부탁하자
  • 권지혜
  • 승인 2016.02.29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류가 탄생한 이래로 5백만 년 간 인간의 건강을 지켜주고 일할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해준 식품은 거의 99%가 식물성 먹을거리였다. 초록색으로 보이는 모든 식물의 잎에는 클로로필(엽록소)이라고 하는 양분 생산 공장이 셀 수 없을 만큼 많이 있다. 이 클로로필이 햇빛과 물과 탄산가스를 이용하여 수십 가지의 영양소들을 생산하여 모든 종류의 동물들을 먹여 살리고 있다.

화학비료와 농약과 같은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하여 안전한 유기농 채소들을 깨끗하게 씻어 생것으로 많이 먹으면, 우리 몸에 흡수된 클로로필이 혈소판으로 변하여 맑고 깨끗한 혈액을 만들어 내게 된다. 따라서 항상 혈액이 밝고 붉은색을 띠며 활기찬 모습으로 영양분이나 산소를 우리 몸 구석구석에 날라다 주며 찌꺼기도 제때 치워주어 늘 활력이 넘치고 질병에도 걸리지 않는 건강 체질을 유지해 주는 것이다.

이렇듯 채식을 많이 하면 새로운 혈액의 제조와 왕성한 활동으로 면역기능이 강화되기 때문에 질병에도 잘 걸리지 않게 된다. 지구상에 있는 모든 장수촌의 공통점이 바로 채식 중심에 있다. 육식은 1주일에 한번 정도밖에 안 먹으면서도 건강한 체격에 100세가 넘는 할아버지가 쟁기질하며 힘든 일도 거침없이 해낼 수 있는 비결이다.

반면에 대부분 발전한 나라들의 부자들은 마치 육류 많이 먹기 경진대회라도 개최하는 듯 집집이 매일 매끼 밥상 위에 육류를 그득그득 올려놓다 보니, 나이 많은 어른들은 물론이고 어린애들까지도 고혈압에 당뇨병, 비만 체질화 되면서 두세 가지의 병을 갖게 된 것이다.

요즘은 건강 지향적 소비자를 위하여 샐러드 바가 명성을 얻고 있는데, 이러한 신선 샐러드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여러 가지 과일과 채소를 한 번에 섭취하여 좋은 영양성분들이 상승작용을 일으켜 줄 뿐만 아니라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큰 효과를 보인다. 이러한 샐러드를 먹을 때 곡류, 견과류, 꿀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채소류에 부족한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크다.

가족 중에 샐러드를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이 있다면 아삭아삭 씹는 맛이 좋고 즙이 많을 뿐만 아니라 생 채소 특유의 쓴맛도 없는 양상추(래터스)가 좋은데, 어떤 드레싱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거부반응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여기에 양배추(캐비츠)를 더해주면 씹는 맛이 좋고 단맛도 더 뛰어나게 된다. 로메인 상추도 애용자들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데, 감칠맛이 좋아 어린아이들도 즐겨 먹는다. 어른들은 씁쓰름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어 주는 겨자잎, 루콜라, 치커리 등을 혼용하면 쓴맛이 나는 성분이 소화를 촉진해주고 혈관을 강화해준다.

새싹 비빔밥으로 더욱 친숙해진 새싹채소는 브로콜리, 양배추, 유채, 무, 적 콜라비 등 다양한 채소의 어린 순인데 씁쓰레한 맛은 물론 특유의 향과 색깔에 비타민과 무기물이 완전히 자란 것에 비해 4배 이상 많다고 하니 꼭 밥상 위에 올려보기 바란다.
보라색 적채는 강렬한 색깔뿐만 아니라 일반 양배추보다 포도당, 비타민C 등이 풍부하여 노화와 수은중독을 방지해주고 간 기능을 강화해주는 역할이 큰 셀레늄이 풍부한 기능성 채소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더욱 새롭고 건강에 좋은 샐러드 재료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엔다이브와 방울 양배추가 소개되어 인기를 얻고 있다. 이들은 서양에서도 고급 샐러드 재료로 애용되고 있는데 쌉싸래한 맛과 단맛이 동시에 나며 아삭하면서도 부드러워 최고의 식감을 자랑하는 고급채소들이다.

위에 소개해드린 다양한 채소들을 기본적으로 건강을 책임져 줄 수 있는 좋은 채소들이나 다만 그들을 재배하는 과정에 인체에 해로운 화학농약들이 사용된 것은 득보다 오히려 실이 많은 아쉬움이 있으므로 반드시 유기농 아니면 친환경 인증이라도 획득한 안전 채소를 밥상 위에 올리도록 유념해 주시기 바란다.

 

정진영(한국유기농업협회 명예 회장)
서울대 농과대학을 졸업하고 1974년부터 유기농 농사를 지은 농업학 박사로서 사단법인 한국유기농업협회를 통해 그동안 유기농의 교육과 보급에 힘써왔다. 한국유기농업협회는 친환경농산물의 교육·컨설팅·인증 등을 주관하는 국내 대표적인 유기농 생산자단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