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25 (금)
 실시간뉴스
청소년 교정 치료, 겨울방학에 시작하세요
청소년 교정 치료, 겨울방학에 시작하세요
  • 권지혜
  • 승인 2016.02.29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 특강
▲ 사진=서울신문

부정교합 교정 치료는 미용이 목적인 경우도 있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치아 건강을 위한 것이다. 교정 치료는 특히 성인보다는 청소년기에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데, 그중에서도 자주 내원할 시간적 여유가 되는 방학 기간을 추천한다.

요즘 청소년들은 방학이 되면 선행 학습, 문화 체험 등으로 바쁘다. 하지만 이 시기에 부모들이 꼭 챙겨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구강 검진 및 교정 상담’이다. 우리 아이의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고 필요하면 교정 치료를 집중적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때!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 교정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치아 건강 및 자신감을 위한 교정 치료
청소년 교정 치료는 성장기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교합 문제 요소들을 제거하거나 예방하면서, 치아의 맹출과 턱뼈의 성장 방향을 조절하는 치료를 말한다. 부정교합은 치아 건강은 물론 자신감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근 치아 건강의 측면뿐 아니라 미용 상의 측면으로도 부정교합 치료가 늘고 있는 이유다.
혀 내밀기, 손가락 빨기, 손톱 물어뜯기 등의 악습관은 골격적 불균형을 일으키거나 안면 발달에 장해가 되기도 하며, 삐뚤삐뚤한 치아나 턱을 돌출시킨다. 게다가 구강 위생 유지가 어려우므로 충치와 잇몸 질환이 일어날 수 있다.

성인과 비교하면 효과적인 청소년 교정 치료

경희대학교치과병원 교정과 김경아 교수는 “청소년 시기에 교정 치료를 진행하면 치아 이동 속도 및 교정 장치에 대한 반응이 성인보다 뛰어나 치료 기간이 단축되고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했다. 김 교수는 “부정교합을 일으키는 습관을 미리 예방하고 차단할 수 있으며, 골격적 성장의 방향을 조절함으로써 성장이 완료된 후 수술이 필요한 경우라도 수술의 범위를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청소년 교정 치료는 부정교합의 원인이 치아의 맹출과 치열의 배열에 있는 경우, 발치 치료 여부에 따라서 치료 기간이 달라지는데 평균 1~3년이 소요된다. 하지만 골격적 문제가 있는 경우, 성장기 동안 주기적인 관찰이 필요하므로 치료 기간은 더 길어질 수 있다. 특히 아래턱의 성장은 청소년 후기까지 지속해 성장량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우므로, 위턱과 아래턱의 골격적 차이가 큰 경우 성장이 완료된 후 악교정 수술을 통해 치료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김 교수는 “치아 교정은 긴 치료 기간과 주기적인 내원이 필요하므로 학업 계획과 함께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며 청소년기 교정 치료를 추천했다. 특히 시작 시기에는 치열 검사 및 골격, 성장 검사 등 다양한 검사와 정밀 진단, 이후 치료 시작에 따른 장치 부착 등을 시행하면서 병원을 자주 찾아야 한다. 때문에 “방학 기간에 교정 정밀 검사를 시행하거나,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김 교수의 조언이다.

<자가 체크리스트> - 어떤 경우에 교정 검사가 필요할까?

1. 치아가 매우 삐뚤삐뚤하고, 덧니가 생긴 경우
2. 치아 사이에 공간이 많은 경우
3. 유치가 계속 남아 있거나, 유치를 뽑은 지 한참 지났는데 영구치가 나지 않는 경우
4. 입이 다물어지지 않아 입으로만 숨 쉬는 경우
5. 주걱턱이거나 무턱인 경우
6. 얼굴의 좌우 길이가 다른 경우

위의 체크리스트에 해당하는 항목이 있다면 교정 검사가 필요하다. 다만 교정 치료 시기는 부정교합의 문제 원인에 따라 달라지며, 골격적 문제가 심할 경우 성장이 완료된 후 시작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교정 검사가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우선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김경아 교수(경희대학교치과병원 교정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