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40 (금)
 실시간뉴스
초간단 슈퍼푸드, ‘곰탕(Bone Soup)’ 7일간 먹는 법
초간단 슈퍼푸드, ‘곰탕(Bone Soup)’ 7일간 먹는 법
  • 권지혜 기자
  • 승인 2016.03.28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 두 가지 재료, 효능은 슈퍼푸드,
‘곰탕(Bone Soup)’ 레시피 다시 쓰기

단 두 가지 재료만 이용했지만, 효능은 슈퍼푸드 못지않은 유진의 팔레오식 곰탕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그리고 직접 레시피를 따라 해서 7일간 먹어 보자. 초간단 슈퍼푸드 ‘곰탕(Bone Soup)’ 만들기 시작! 재료는 단 2가지로 아주 간단하며, 싸고 맛있는 슈퍼식품, ‘한국인의 곰탕 다시보기’를 시작할 때다.

초 간단 슈퍼푸드, ‘곰탕(Bone Soup)’ 7일간 먹는 법

재료(50컵 이상, 약 7일 동안의 뼛국 프로젝트 )
소 무릎뼈(Beef Knuckle Bone Pre-Cut) 약 2kg, 물
tips. 소뼈는 꼬리뼈, 도가니 등 구할 수 있는 것으로 각자 편하게 준비한다.

옵션(티백, 한방차 재료 약간).

1~2일차 - <재료 준비와 초벌 삶기>
곰탕 재료는 소꼬리, 소 무릎 정강이뼈 등 소뼈가 든 것이면 어떤 종류든 좋다. 소뼈는 찬물에 담가 약 2시간 핏물을 뺀다.
Tips. 나는 소뼈에서 나는 잡내를 잡기 위해 오래된 티백과 함께 담가 두었더니, 우러난 물이 더욱 갈색에 가깝다.

(옵션) 한방차 재료 더하기 - 나만의 초벌 삶기에 쓰는 비법
집에 있는 것이나 구하기 쉬운 한방차 재료를 주전자에 넣고 끓여 준비한다. 이것은 추가 잡내 제거용 및 나만의 약용 뼈 국물을 만들기 위한 실험이다. 다음에는 백봉령 등 흰색의 한방재료들로 국물 맛에 살짝 배게 해 볼 작정이다.
커다란 들통에 핏물을 뺀 뼈와 물을 충분히 넣고 1회 팔팔 끓인 후 물을 완전히 버리고, 다시 물을 받아 준비한 한방차 약 8컵을 넣고 2차로 팔팔 끓여 준다. 그 뒤 그 물을 반 이상 버린 후 다시 물을 보충해서 약한 불에서 10시간 이상 천천히 끓인 후, 불을 끄고 다음 날까지 차갑게 식힌다. 통뼈가 들어 있어 식히는 데 시간이 걸린다.

3~4일차 - <고기 국물 맛>
식히는 이유는 표면 위에 든 기름을 걷어 내기 위함이다. 기름을 걷어 내고 다시 끓여 이때부터는 곰국을 본격적으로 먹기 시작한다. 바닥에 약 30% 국물이 남아 있을 때까지 새 물을 첨가하지 않고 약한 불에서 스팀을 내어 가면서 매일 1~2끼 정도씩 국을 먹는다. 이때까지는 뼛국이라기보다는 맑은 브로스(broth, 고기 국물 맛)에 가깝다.
이때부터는 집안에 뼛국 끓이는 냄새가 진동하는데, 그 냄새는 밥솥에 밥을 할 때 나는 냄새와 아주 흡사하다. 티백과 한방차 재료로 초벌 삶기를 한 이유인지, 뼛국에서 날 만한 어떤 잡내도 없다.

tips. 사실 팔레오 학자들의 이론에 따르자면, 뼛국의 기름은 좋은 기름이다. 공장에서 찍어 낸 식물성이란 이름으로 각종 가공 처리된 기름이 나쁜 기름이다. 따라서 기름을 걷어 내는 작업은 거슬리지 않는 이상 심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5~6일차 - <본격 뼛국 생산 시기>
냄비 바닥에 국물이 30% 남으면 그때 다시 새 물을 붓고 5차 약한 불에서 은근히 끓이면 점점 뼈에서 콜라겐 성분이 빠져나와 뽀얀 색을 띠게 된다. 마찬가지로 국물이 바닥에 30% 될 때까지 스팀을 내면서 끓여 매일 1~2끼 먹는다.

7일차 - 뼛국 프로젝트 마무리
점점 진해지는 국물, 바닥에 30% 될 때까지 스팀을 내면서 저온에서 끓여 매일 1~2끼 먹는다. 이렇게 일주일 곰국 먹기 프로젝트를 마친다.

<뼛국(곰탕) 먹는 방법>
뼛국(곰탕, 설렁탕)에 새싹이나 다진 파를 넣어 김치와 함께 차린 소박한 밥상. 새싹 채소와 파 송송, 밥과 김치면 충분하다. 매콤한 향이 진한, 집에서 재배한 무순이 아주 잘 어울린다.
(Tips.) 물론, 밥은 팔레오 기본 식은 아니지만, 3명의 팔레오 저자들의 주장으로는 Open 팔레오(팔레오 다이어트 중의 한 끼 별식)·실용 팔레오(기호 필수 식품 끼워 넣기)나 개인별 팔레오(개별 팔레오) 축에 넣을 수도 있다. 이처럼 팔레오는 많은 팔레오 학자와 함께 진화 중이며, 농경시대 이전의 식사, 즉 곡식이 배제된 식사여야 한다는 팔레오식 법칙도 개인 건강에 따라 다르다.
기억하자! '뼛국은 맛도 좋지만, 콜라겐에 든 글리신(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우리의 내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서양식 수프로 뼛국 차리기>
건채소와 시판용 양송이 수프 분말이다. 나는 다양한 맛을 내기 위해 아주 소량 곰국에 쓰기도 한다. 나만의 아이디어다. 어떤 설렁탕에는 커피 프림을 넣기도 한다는데, 그건 좀 아닌 것 같고….
서양식의 애피타이저나 사이드로 낼 때 이런 식으로…. 뼛국 중앙에는 새싹 심은 밥볼 한 개로 포인트를 주었다. 밥볼 대신 홈메이드 소고기 미트볼로 하면 100% 팔레오식(농경 곡식이 배제된 식사)이 되겠다.

글 사진 황유진(오가닉식탁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