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50 (토)
 실시간뉴스
국민연금과 개인·퇴직연금정보, 4월부터는 한 곳에서 조회 가능
국민연금과 개인·퇴직연금정보, 4월부터는 한 곳에서 조회 가능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6.06.23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부터는 국민연금과 사적연금 정보를 복지부나 금융위 연금포털 한 곳에서 모두 조회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연금 내역을 확인하고 향후 노후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연금정보 통합정보망과 이용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취재 백준상 기자

A씨는 예전에 연금 내역 전모를 파악하려면 국민연금과 여러 금융회사 홈페이지를 일일이 접속해야 했었는데 정부가 국민연금과 사적연금을 한 곳에서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게 한 이후로  편리함을 느꼈다.
B씨는 은퇴 후에 필요한 생활비에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예상보다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지금부터라도 좀 더 체계적으로 노후대비를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통합연금포털에 접속해 정보를 알아냈다.
C씨는 오래 전에 연금저축을 가입했는데, 최근에 이사를 했고 전화번호도 바뀌어서 연금개시일이 도래한 사실을 모르고 있었는데 연금포털을 통해 계약사항을 확인하여 연금을 받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위와 같은 일들은 지난 4월 1일 정부가 국민연금정보와 개인연금 및 퇴직연금 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망을 통합한 이후로 벌어질 수 있을 만한 사례들을 모은 것이다.

통합 연금정보 제공으로 노후계획 세우는 데 도움

지금부터는 자신이 가입한 국민연금정보와 개인연금 및 퇴직연금 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보다 내실 있는 노후준비를 할 수 있게 됐다.
보건복지부와 금융위원회는 국민들이 한 곳에서 본인의 연금정보를 볼 수 있도록 지난 4월 1일부터 공·사 연금 포털 통합조회서비스를 개시했다. 이로써 기존의 국민연금포털(내연금) 과 사적연금포털(통합연금포털)간 연계를 통해 각 사이트에서 본인의 국민연금 및 사적연금(개인 ·퇴직연금)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오픈된 연금연계포털에서는 사적연금과 국민연금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내 내연금에서는 사적연금의 적립금액 연금개시(예정)일, 예시연금액 등도 확인할 수 있고, 금융감독원내 통합연금포털에서도 국민연금의 연금수급개시 연월 예상연금액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조회 항목은 사적연금은 가입회사, 상품유형, 상품명, 가입일, 납입보험료, 총납입액, 적립금, 납입종료(예정)일, 납입상태, 예시연금액, 연금개시(예정)일, 연금지급 종료(예정)일 등이다. 국민연금의 경우, 현 가입상태, 납부한 연금보험료, 가입월수, 예상 총 납부보험료, 가입월수, 예상 총 가입월수, 연금 기수급 여부, 예상연금월액(현재가치, 최저, 평균, 최고), 연금개시(예정)연월 등이다.
정부관계자는 이번 공 사 연금포털 연계서비스를 통해 국민이 노후준비를 위한 연금소득정보를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한편, 이러한 연금정보를 바탕으로 내실 있는 노후준비서비스 제공이 이뤄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특히 향후 직역연금과 주택연금 농지연금 등 다른 연금정보도 통합포털에 단계적으로 연계할 예정으로, 이렇게 되면 자신의 노후 예상소득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노후를 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연금정보 통합정보망 이용방법

먼저 국민연금공단 ‘내연금’ 사이트(csa.nps.or.kr)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동의를 거쳐 국민연금 알아보기 화면에 들어가면 국민연금 예상연금액이 실시간 표출된다. 내연금 알아보기에 들어가 개인·퇴직연금 신청 화면에서 사적연금 신청을 클릭하면 조회 가능일이 팝업으로 안내된다. 3영업일 이후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들어가면 국민·퇴직·개인연금 통합설계 화면을 표와 그래프로 확인 가능하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사이트(100lifeplan.fss.or.kr) 이용 시에는 본인 연금정보 통합조회 서비스를 신청하고 동의와 공인인증서 전자서명을 거친다.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회원 가입하면 3영업일 후에 본인의 연금정보 확인가능시 이메일로 안내된다. 홈페이지 우측상단 메뉴 중 ‘내연금조회’ 및 ‘노후재무설계’를 클릭하면 개인·퇴직연금, 국민연금 등에 관한 조회가 가능하다.
최초 이용 시에는 사적연금 송신기간인 3영업일이 소요되지만 이후 다시 이용하는 경우 공인인증서 인증 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국민연금 예상연금액은 만 59세까지 가입한 경우, 소득 및 물가변동률 등을 감안하여 산정한 추정금액으로 향후 가입이력, 소득, 물가 등에 따라 실제 받게 되는 금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개인·퇴직연금 예시연금 수령액은 금융회사 등이 자체적으로 계산한 금액을 보여드리는 것이며, 동 금액은 향후 본인의 연금납입 여부, 실제 수익률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