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2:05 (토)
 실시간뉴스
여름철 눈 건강 위협하는 '콘택트렌즈'의 안전한 사용법
여름철 눈 건강 위협하는 '콘택트렌즈'의 안전한 사용법
  • 송혜란
  • 승인 2016.06.30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택트렌즈의 사용 빈도가 높아지는 여름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눈 건강을 위협하는 콘택트렌즈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콘택트렌즈 안전 사용 정보'를 제공했다. 콘택트렌즈의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해 특히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여름철 우리의 눈 건강을 지켜보자.

콘택트렌즈 이렇게 사용하세요~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때는 먼저 손을 깨끗이 닦고, 다른 사람이 착용했던 렌즈를 사용하게 되면 세균 감염 등으로 눈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돌려쓰지 말아야 한다. 또한, 콘택트렌즈는 장시간 착용하면 각막에 산소공급이 부족해 각막이 붓거나 상처가 생기기 쉽고 세균 등에 감염될 수도 있으므로 정해진 시간 내로 착용하도록 한다. 특히 물 등에 접촉할 경우 미생물에 의한 바이러스 등 각종 병원균의 감염 확률이 높아지므로 수영 할 때는 착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득이하게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물놀이를 하는 경우 눈이 불편하거나 과도한 눈물 분비, 충혈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렌즈를 즉시 제거하고 안과전문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콘택트렌즈는 올바른 처방을 위해 시력 검사와 눈의 질환 여부 등에 대해 안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은 후 안과, 안경원 등 판매처에서 구매해야함을 잊지 말자.

콘택트렌즈의 위생 관리

콘택트렌즈 세척 및 보관 시 사용하는 렌즈 세척액이나 관리용액은 해당 사용 목적으로 허가된 제품을 사용하고, 한 번 사용했던 관리용액은 재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세척 시 먼지 등 이물을 제거하고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대한 살균‧세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용 세척액을 2~3방울 떨어뜨린 후 렌즈의 앞뒤 면을 부드럽게 문질러 세척해야 한다. 렌즈케이스는 흐르는 물로 매일 깨끗이 세척하고, 뚜껑을 열어둔 상태에서 완전히 자연 건조시켜 사용하며, 최소 3개월에 한번 교체해 주는 것이 적절하다.

부작용 및 신고방법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눈이 불편하거나 충혈, 따가움, 이물감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렌즈를 즉시 제거하고 안과전문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통증, 충혈, 이물감, 염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면 인터넷이나 전화, 서면으로 식약처에 신고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