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서울시, 놀토 체험 프로그램 ‘주목’
서울시, 놀토 체험 프로그램 ‘주목’
  • 송혜란
  • 승인 2016.08.31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놀토 체험 프로그램으로 새 학기 스트레스 해소하자

청소년들이 본격적인 새 학기를 맞이하는 가운데 학업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놀토 프로그램이 주목받고 있다.

서울시는 청소년들이 활기찬 새 학기를 보낼 수 있도록 진로탐색 및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31일 밝혔다. 9월에 진행되는 예술문화와 진로탐색, 역사사회 등 분야별 놀토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호기심만 있으면 돼, 예술문화

1. 9월 초등 4~6학년 ‘다중지능 개발터’ 모집-신체운동지능(염색공예)
다중지능을 배우며 통합성장을 추구하는 활동 <다중지능개발터> 프로그램이 성동청소년수련관에서 매달 진행 중이다. 9월은 신체운동지능을 주제로 10일(토)에 진행되며 초등학교 4~6학년 해당 나이 아동이 참여할 수 있다. 다중지능 중 하나인 ‘신체운동지능’은 몸이나 손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무엇을 만들어내는 지능으로, 각종 신체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력은 물론 창의력 또한 키워준다.

2.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어린예술가의 토요일오후’
난곡예술창작소 ‘달달한 동네’에서는 <어린예술가의 토요일오후>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이 프로그램은 창작중심 예술 활동 및 체험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예술적 재능을 발견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타보다 가벼운 우쿨렐레를 집중적으로 배워보며 아이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노래로 만들고 연주도 해보는 시간이 준비돼 있다.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 3학년 해당 나이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9월 8일까지 신청가능하며, 9월 10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에 수업을 진행한다.

어떤 삶을 살까? 진로탐색

1. 뻔(fun)뻔(fun)한 직업체험-방송국 체험
성동청소년수련관에서는 <뻔(fun)뻔(fun)한 직업체험-방송국 체험>을 진행한다. 9월은 수련관을 떠나 직접 방송국에 방문하고, 방송에 대한 모든 일을 직접 체험해본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접수를 받으며 9월 10일(토)에 진행된다. 텔레비전으로만 보던 뉴스와 각종 예능 프로그램의 현장에 직접 방문해 호기심을 풀어보자.

2. 꿈 굽는 DAY- 파티쉐 체험
제과제빵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을 위해 화곡청소년수련관에서는 <꿈 굽는 DAY- 파티쉐 체험>이 있다. 단순히 빵을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디자인 감각도 갖춰야 하는 파티쉐에 대해 숨겨진 이야기를 들어보고 직업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다. 초중학생 대상이며 9월 10일(토)에 진행한다.

3. ‘공연문화예술가’편 -진로직업 체험활동
연극과 뮤지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무대 뒤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9월 10일(토) 오후 도화청소년 문화의집 <‘공연문화예술가’편-진로직업체험활동!>에 참여하자. 공연문화예술분야 전문 직업인들과 만나,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다. 무대를 방문해 직업체험활동도 가능하다. 무대 뒤 숨겨진 다양한 직업을 찾아보고 자신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볼 기회가 될 것이다.

4. 9월 직업체험스쿨 <문화해설사>
용산구진로직업체험센터에서는 <직업체험스쿨-문화해설사 편>이 진행된다. 9월 24일(토) 오전에 중고등학생 해당 나이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직업체험은 ‘문화해설사’ 편이다. 문화해설사는 다양한 관광객들에게 각 지역의 문화유적을 안내하고 바람직한 관람예절과 관광문화를 유도한다. 직업인이 되기 위한 과정, 필요로 하는 역량 등을 알아보며 문화해설을 직접 시연해보고 퀴즈도 맞춰보자.

5, <우리말> 어린이 항공승무원 체험 교실
<어린이 항공승무원 체험교실>을 글로리아 교육재단에서 운영한다. 9월에는 격주로 10일, 24일 토요일 오전에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항공객실승무원을 진로로 희망하는 학생들이 하는 일과 근무환경 등을 사전에 체험해,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는데 목표가 있다. 항공기 객실이 재현된 항공전문학교에서 현직승무원들의 훈련과목인 심폐소생술 및 비행 시뮬레이션 등 체험해본다.

미래를 보는 거울, 역사사회

1. 역사 토크 콘서트(화폐속의 역사 인물 이야기)
강동청소년수련관에서 주관하는 <역사토크 콘서트>를 통해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을 다양화 하고 우리나라 역사의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다. 전연령 참가대상이며, 가족과 함께 매일 사용하는 화폐 속 역사 인물 이야기를 들어보자.

2. 가족과 함께하는 역사기행 (6회)
광진구청에서는 초등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체험중심의 토요프로그램 <가족과 함께하는 토요역사기행>을 운영한다. 유적지에 방문해 가족과 이야기를 나눠보고 학생들에게는 올바른 역사의식을 키워준다. 9월 24일(토) 강화역사박물관을 방문해 화석만들기를가족과 함께 체험하고, 역사를 몸소 배워보자.

3. 꿈 플러스 역사는 내 친구
서울목동청소년수련관에서 신라시대 첨성대를 만들어보자. 9월 10일(토), <꿈 플러스 역사는 내친구!> 프로그램에서 선사시대, 고구려에 이어 신라시대 역사를 배워보는 시간을 갖는다. 첨성대 석고방향제 만들기 체험은 첨성대의 원리를 눈과 손으로 배운다.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현장 접수만 받고 있으니 유의하자.

4. 나라사랑 청소년 역사체험 프로그램
순국선열 유족회에서는 <나라사랑 청소년 역사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독립공원 내 역사체험시설과 안산자락길 독립항쟁 테마공원을 연계한 역사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청소년들의 역사의식 고양과 나라사랑하는 마음 함양하고자 했다. 9월 매주 토요일 오전 안산 자락길에서 순국선열들의 길을 따라 걸어보며 독립항쟁의 치열함을 느껴보자.

5. 마음 길Road 목인木人 마을(꿈다락)
목인박물관은 어린이들의 문화·예술적 활동 교육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마음 길Road 목인木人마을>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목상여와 목인을 통해 이러한 마을공동체적 문화를 경험해볼 수 있는 창의체험 교육프로그램이다. 1기수 4주 교육프로그램이고 9월(6기), 10월(7기)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매주 토요일에 진행되며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및 초등부, 중등부 단체 등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6. 꿈등이를 찾으러 배재학당으로 GOGO!!:근대역사 인물탐구
배재학당역사박물관에서는 <꿈등이를 찾으러 배재학당으로 GOGO!!:근대역사 인물탐구> 5기를 모집한다. 본 프로그램은 박물관 캐릭터인 ‘소월이’와 함께 배재학당역사박물관 유물을 중심으로 5가지의 꿈 이야기를 찾아 떠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배재학당의 인물탐구와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미래의 나의 모습을 상상해 인생의 목표와 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교 5학년-중학교 1학년 해당 나이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9월 24일(토)에 시작된다.
 
이 밖에 놀토 프로그램 정보는 서울시 놀토서울 공식사이트인 유스내비에서 확인 및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