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6:25 (토)
 실시간뉴스
농식품부, 조선업 근로자 농업분야 재취업 지원키로
농식품부, 조선업 근로자 농업분야 재취업 지원키로
  • 백준상기자
  • 승인 2017.01.05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조선업 불황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 근로자의 농업분야 창업 지원을 위해 2017년 사업 시행지침 개정을 통해 귀농창업자금을 지원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그동간 도시에서 농촌으로 이주할 경우 지원되던 귀농창업자금을 조선업 고용조정(예정)자에 한해 농촌지역에서 농촌지역으로 이주하는 경우도 포함되도록 지원 요건을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조선업 불황에 따른 대규모 실업에 적기 대응하고, 활력 있는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마련된 “조선업 고용지원 및 지역경제 대책”의 연장선상에서 2016년 조선업 고용조정(예정)자를 우선 대상으로 하는 귀농귀촌교육 예산 7억원을 국회 심의를 거쳐 추경으로 편성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조선업 고용조정(예정)자 대상 귀농귀촌교육 특별공모사업’ 계획을 수립했으며, 조선업 밀집지역인 전남과 경남에 위치한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2016년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 총 18개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이 교육과정은 ‘귀농창업 및 주택구입 자금’ 대출 자격을 얻는 데 필요한 필수 교육 100시간에 포함되었다. 추경 교육과정을 운영한 귀농귀촌종합센터가 교육수료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착실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수료생 677명 중 9.5%에 이르는 64명은 1년 이내 농촌에 정착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조선업 밀집지역이 대부분 농촌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도시에서 농촌으로 이주하는 귀농인을 대상으로 하는 귀농창업자금 지원대상에서 원천 배제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번 농식품부의 제도 완화 방침에 따라 2016년 추경 교육과정을 이수한 677명의 교육생은 향후 귀농창업에 필요한 정착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된다.

백준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