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30 (금)
 실시간뉴스
전남 함평의 '이동식 농업종합병원' 지역축제 현장
전남 함평의 '이동식 농업종합병원' 지역축제 현장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7.01.16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이 전남 함평군 대동면 내덕마을에서 연 '이동식 농업종합병원' 행사가 성황리에 종료됐다. 농촌마을 어르신들이 참석한 가운데 영농기술 상담, 의료봉사, 생활불편 해소, 일손 돕기 등의 행사를 함께한 이 날 행사는 민관이 하나 된 축제 같은 행사로 관심을 모았다.

취재 백준상 기자 사진 김도형 기자

지난 11월 5일 전남 함평의 조그만 마을인 대동면 내덕마을은 아침부터 텐트를 설치하는 등 행사 준비로 북적거렸다. 이어 동네 사람들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마을로 모여들었고 마을 입구 도로에까지 줄줄이 주차한 차량들로 시골답지 않은 진풍경이 연출됐다.
이날 농촌진흥청이 주최한 '이동식 농업종합병원'행사에는 농촌진흥청 전남농업기술원 함평군농업기술센터의 영농기술전문가 및 일손돕기 참여자 등 80명과 한림대의료원 의료진 20명, 마을주민 150명 등 250여 명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120여 가구에 300명도 채 안 되는 인구가 132㏊의 논밭에 농사를 짓는 이 마을에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은 정말 드문 일이었다.
내덕마을회관 앞마당에는 몽골텐트와 테이블, 의자 등이 놓였고 본격 행사에 앞서 농촌진흥청 농업전문가들이 주요 작목재배 현장의 문제점을 분석하면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영농 컨설팅이 있었다. 김숭열 예완해 이기상 유용환 등 상담위원들이 마늘·양파 연작피해 예방과 토양관리 등에 대해 강연했다.
이어진 개회식에서 정황근 농촌진흥청장은 "정부기관·의료기관·가전회사 등이 함께 농촌현장을 찾아가 어려움을 해결하는 재능기부 종합봉사활동인 이날 행사에 마을 어르신들의 적극 참여를 바란다"며 “앞으로 지역 정·관계 인사들과 협력하여 농촌이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개회식에는 정황근 농촌진흥청장 외에도 담양 함평 영광 장성 지역구의 이개호 국회의원, 이영구 한림대 강남성심병원장, 안병호 함평군수 등 외부 정관계 인사들도 참여, 어르신들을 위로하고 행사의 성공을 바랐다.
'이동식 농업종합병원' 은 농촌진흥청이 매년 농촌마을 어르신과 함께 나누는 맞춤형 봉사활동으로 외부 정관계 인사가 참여할 만큼 크고 중요한 행사이다. 제목에 걸맞게 의료봉사를 비롯해 농촌 일손 돕기, 농기계 수리, 가전제품 수리, 이·미용 봉사 등이 종합적으로 이뤄진다.

의료봉사, 일손돕기, 농기계수리 등 전 방위에 걸쳐 봉사 펼쳐

본격 봉사활동에 앞서 즐거운 중식 시간이 있었다. 각종 축제음식에 막걸리까지 나온 이날 점심은 정관계 인사, 의료진, 마을 어르신 등 모든 참가자들이 한 자리에서 다소 격앙된 분위기 속에 이뤄져 축제 분위기를 돋웠다.
중식 이후에 이날 의료봉사를 위해 참석한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의료진들이 마을 어르신들에 대한 기본검진부터 정형외과 가정의학과 재활의학과 등의 과목별 진료와 초음파 및 심전도, 갑상선 검사에 이어 치료약을 배포했다. 농촌진흥청 인삼특작부 한의사들도 마을회관에서 어르신들에게 침술과 뜸을 시술했다.
농촌 일손돕기와 각종 수리 점검도 동시에 이뤄졌다. 농촌진흥청 직원 등 30여 명은 인근 농가 비닐하우스에서 고추대 뽑기와 비닐 제거에 나섰다. 농가에 대한 노후전선 및 LED 교체, 가스차단기 설치도 진행됐다.
마을 입구에서는 경운기 관리기 예취기 등 영농철에 사용한 농기계에 대한 점검과 수리가 이뤄졌다. 이날 전기밭솥, 냉장고, 선풍기 등 가전제품 점검 수리도 참여한 LG전자 호남팀의 김용관 과장은 "오전에 수리 들어온 밥솥만도 10개 가까이 된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청사 이발소와 소속기관에서도 사람들을 파견하여 어르신들의 이발과 머리 염색을 도왔으며, 대변인실에서도 촬영인력이 나와 어르신들에게 '장수사진'을 촬영해 제공했다. 정황근 농촌진흥청장은 행사 진행과정을 일일이 지켜봤으며 봉사자들의 활동을 독려했다.
주민대표인 내덕마을 김용숙 이장은 "많은 분들의 헌신적인 도움과 봉사로 그동안의 농촌생활의 불편을 한꺼번에 해소할 수 있었던 뜻 깊은 행사였다"면서 행사 참여자들에게 깊은 감사를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