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30 (금)
 실시간뉴스
우리 삶을 편하게 해준 공공기관은?
우리 삶을 편하게 해준 공공기관은?
  • 송혜란
  • 승인 2017.03.28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남동발전·송파구 시설관리공단 등 2016년 정부3.0 우수기관 선정
▲ 사진=행정자치부 제공

경기도에 사는 K씨는 연휴를 맞아 가족과 함께 남도 여행을 떠났다. 출발에 앞서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에서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을 내려 받아 실행시키니 토요일 오전 8시 이전에 출발하면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다고 알려줬다. 경부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니 “전방 터널 2차로 사고발생, 속도를 줄이세요”라는 안내 멘트가 나온다.

한국도로공사가 내비게이션 업체와 교통데이터를 개방‧공유‧협업해 제공하는 ‘돌발 상황 즉시알림 서비스’다. 이윽고 천안논산 민자 고속도로에 진입했다. 예전에는 두 번이나 멈춰서 요금을 정산해야 했는데 지금은 ‘원톨링 서비스’ 덕분에 목적지에서 요금을 한번만 지불하면 된다.

한국도로공사의 ‘스마트 교통정보서비스’ 사례처럼 협업, 개방 등 공공기관 및 지방공기업들의 정부3.0 혁신성과들이 우리의 삶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고 있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119개 공공기관(공기업 30개, 준정부기관 89개), 142개 지방공기업(시도 46개, 시군구 96개)을 대상으로 2016년도 정부3.0 추진 실적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고 28일 밝혔다.

평가 결과, 한국남동발전 등 31개 공공기관과 송파구 시설관리공단 등 36개 지방공기업이 2016년도 정부3.0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각 분야 별 주요 우수사례를 살펴보면, 유능한 정부 분야에서 시흥시 시설관리공단은 민·관 공동 협업을 통해 폐비닐류 처리방식을 소각·유상처리에서 친환경 무상처리로 개선, 예산절감과 업무 능률성 향상을 이끌었다.

한국동서발전은 소통과 협업 기반의 스마트한 조직문화 실현, 변동좌석제, 근로시간 통제권 직원 이양 등 소통·공간·시간의 3대 유연화를 통해 직무만족도와 생산성을 개선했다.

서비스 정부 분야에서 한국도로공사는 맞춤형 교통예보와 돌발 상황 실시간 정보, 버스전용차로 정보 등 수요자 요구에 따른 ‘스마트 교통정보서비스’를 제공해 도로 이용편의를 증진시켰다.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은 QR코드를 활용한 ‘식품안전정보 모바일 원스톱서비스’를 구축해 정보검색 시간을 단축시키고, 해썹(HACCP) 인증률 향상으로 대국민 먹거리 안전성을 확보했다.

투명한 정부 분야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대전과 대구, 진주 등 3개 사옥 내 창업샘터를 조성해 청년 창업 업무공간 및 자금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임대주택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꿈꿀통’ 등의 창업을 지원했다. 대구도시공사는 CCTV 등 개방표준 데이터를 지방 도시공사 중 선제적으로 개방해 민간이 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행자부는 우수기관 포상과 함께 경영평가에 반영(1~1.5점)하고, 향후 평가결과를 토대로 혁신수준 진단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간의 경험과 기반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도래 등 급변하는 대내외 여건 속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부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홍윤식 행자부 장관은 “지난 4년 간 공공부문 전체가 정부혁신 노력에 매진한 결과 가시적인 성과들이 창출되고 있다”며 “앞으로의 혁신은 국민이 주도하고, 민관이 공동 창조하는 방식으로 지속 발전돼 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내부혁신을 넘어 국민 편익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