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6:55 (토)
 실시간뉴스
영천 조선통신사의 길, 함께 걷기 여행
영천 조선통신사의 길, 함께 걷기 여행
  • 이지수 기자
  • 승인 2017.04.17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5회 경북도민체전 성공기원 한일 우정걷기

 

  영천시는 지난 1일부터 서울을 출발해 일본 동경으로 향하는 1,158km, 52일 간의 제6차 조선통신사 옛길 서울-동경 한∙일 우정걷기 참가자들이 지난 14일 영천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영천시(시장 김영석)와 조선통신사 기념 사업회(회장 김대환)는 14일부터 16일까지 조선통신사 옛길 한∙일 우정걷기 영천 구간(약 23km)을 더욱 의미있게 지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지난 15일 오전 신녕중학교를 출발해 가래실 문화마을을 거쳐 조양각에 도착하는 영천구간은 제55회 경북도민체전 성공을 기원하며 시민들이 조선통신사 행렬에 직접 참가하고 한∙일 참가자들과 함께 조선통신사의 길을 직접 걷는 뜻 깊은 행사가 되었다.

 특히 중앙동주민센터에서 조양각으로 향하는 마지막 구간은 조선통신사 행렬 재현과 마상재(馬上才) 시연, 조양각 전별연 공연으로 구성되어 있어 참가자들뿐 아니라 많은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했다.
 
 영천시는 이번 전별연 공연을 시작으로 제55회 경북도민체전 기간과 월 1회 토요일 ‘조양각 상설문화공연’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영석 영천시장은 “제55회 경북도민체전기간 중 영천의 조선통신사와 마상재를 널리 홍보하고 영천을 찾는 도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뿐 아니라, 조양각 야경과 함께 감상하는 상설 문화공연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에 보탬이 되겠다.”며 “나아가 영천에서만 볼 수 있는 특색 있는 야간 문화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한편 전별연은 경상도관찰사가 왕명을 받아 평화사절단인 조선통신사를 위해 베풀어준 연희로 활쏘기, 국악, 무용, 마상재 등으로 펼쳤다고 전한다. 전별연의 메인공연인 마상재는 전통무예를 바탕으로 한 고난이도의 기마술로, 달리는 말 위에서 다양하게 기예를 부리는 연희형 마상무예로 진화한 것으로 일본 막부의 요청에 의해 수출됐던 가장 체계적이고 문화적인 최초의 한류문화공연으로 학계와 문화계 모두에서 인정하고 있다.
 

[Queen 이지수 기자]  사진 영천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