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15 (금)
 실시간뉴스
금감원 “신용카드사 ‘포인트 수수료’ 가맹점 갑질 잡을 것”
금감원 “신용카드사 ‘포인트 수수료’ 가맹점 갑질 잡을 것”
  • 전해영
  • 승인 2017.04.24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인트 가맹점 영업방식(사진=금감원 제공)


오는 6월부터 신용카드사가 포인트 적립 마케팅의 대가로 가맹점에 청구하는 수수료율의 최고한도가 5%에서 2% 수준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은 이러한 자율 인하 내용을 담은 ‘신용카드회사의 포인트 가맹점 영업 관행 개선’ 방안을 24일 발표했다.

그동안 신용카드사는 회원들에게 포인트 가맹점 위치 정보와 함께 무이자할부, 포인트 추가적립, 마케팅 등의 부가서비스를 벌이는 대가로 포인트 가맹점으로부터 가맹점수수료(0.8~2.5%)와는 별도로 포인트 적립수수료를 추가로 요구해왔다.

금감원 조사 결과 평균 수수료율은 0.39%, 연매출 3억원 이하 가맹점을 제외한 일반가맹점의 평균 수수료율은 2.09%이었다.

그러나 신한, KB국민, 삼성, BC카드 등은 일부 가맹점에 최고 5%에 달하는 포인트 적립수수료를 부과했다. 지난해 가맹점이 부담한 포인트 적립 수수료만 1323억원에 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금감원이 최고한도 인하를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이번 개선안으로 만약 신용카드사가 2% 초과하는 포인트 적립수수료를 부과하려면 가맹점주에게 각 회사의 평균 포인트 적립수수료율을 알리고, ‘초과 수수료율 부과에 동의한다’는 확인서도 받아야 한다.

또한, 금감원은 대다수 카드사들이 포인트 가맹점 수수료가 적립 후 5년이 경과해 소멸되면 카드사 수익으로 귀속하는 관행도 없앨 예정이다.

고객이 포인트 가맹점에서 쌓은 포인트가 소멸할 경우 가맹점에 환급해주거나 별도 계정에 쌓아 포인트 가맹점 마케팅에 이용하도록 개선키로 한 것이다.

금감원은 “올해 3분기부터 개선과제 이행상황에 대한 카드사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분기별로 지속 점검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Queen 전해영 기자] [사진 금감원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