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4:10 (목)
 실시간뉴스
식품 중 중금속 안전관리 강화된다
식품 중 중금속 안전관리 강화된다
  • 백준상기자
  • 승인 2017.04.27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섭취하는 식품을 통한 중금속 노출량을 근거로 중금속 6종에 대한 식품의 기준·규격을 재평가한 결과, 납과 카드뮴 기준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중금속 재평가는 기후 변화‧환경오염 증가‧식생활 다변화 등 사회적 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현실에 맞는 중금속 6종(납·카드뮴·비소·수은·메틸수은·주석)에 대한 안전 관리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지난 2012~2015년까지 조사된 농‧축‧수‧가공식품(총 33,362개) 대상으로 중금속 오염도와 우리 국민의 식품 섭취량을 토대로 한 것으로 노출량을 줄여나갈 필요가 있는 카드뮴과 납에 대해서는 기준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우선 카드뮴은 수산물 소비가 증가하면서 식품을 통한 총 노출량이 증가하여 노출 기여도가 높은 오징어와 미역의 기준을 우선 강화‧신설할 예정이다.

납의 경우 총 노출량이 감소하였으나, 연령별로 분석할 경우 유아의 노출수준이 성인에 비해 높고 납 독성이 유아에서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유아가 많이 섭취하는 사과‧귤‧딸기(장과류)에 대해서 기준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등의 국제기준과 비교 시 기준 강화가 필요한 도라지와 더덕의 경우 납과 카드뮴 기준을 동시에 강화키로 했다.

[Queen 백준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