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20 (화)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 낮 기온 22도, 오전 5시 황사 속보, 강풍·건조 특보, 전남·제주 밤부터 비
[오늘의 날씨] 낮 기온 22도, 오전 5시 황사 속보, 강풍·건조 특보, 전남·제주 밤부터 비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7.05.08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5월 8일 어버이날 월요일 날씨
▲ 사진 기상청 [오늘의 날씨]


[오늘 날씨] 오늘 현재(기상청 05:20 발표), 황사 속보가 발효 중이다.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서해안과 전라도지방을 중심으로 황사가 관측되고 있다.

오늘은 남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다. 한편, 오늘 아침까지 서해안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 안전에 유의하도록 기상청은 전했다.

오늘 기온은 16도~22도로 오전에 맑은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낮부터 차차 흐려져 전남 해안과 제주도는 밤부터 비가 오겠다.

* 예상 강수량(8일 밤부터 9일 까지)

- 제주도, 전남남해안 : 10~40mm

- (9일) 전라도(남해안 제외), 경남 : 10~20mm

- (9일) 중부지방, 경북, 울릉도.독도, 서해5도, 북한 : 5~10mm

[황사 속보] (기상청 05:20 발표)

중국 내륙에 광범위하게 남아 있는 황사가 서풍을 타고 우리나라에 유입되고 있다고 기상청은 예보했다. 따라서 오늘도 전국에 황사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도록 기상청은 전했다.

* 1시간 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 현황(05시 현재, 단위:㎍/㎥)
- 백령도 265 광주 201 군산 173 흑산도 171 진도 133 고산 123 강화 116 전주 81

[미세먼지] 오늘 미세먼지는 황사와 국외 미세먼지 영향으로 전 권역에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 지역은 일시적으로 미세먼지 주의보(PM10의 권역별 시간평균농도가 150μg/m3 이상 2시간 지속인 때 발령) 수준으로 농도가 높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국환경공단은 예보했다.

광주는 미세먼지 ‘매우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나쁨’으로 예상된다. 그 밖의 권역에서도 일시적으로 ‘매우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겠다.  다만, 황사 영향은 변동성이 크므로 일기예보에 신경 쓰도록 권한다.

내일 미세먼지는 전 권역의 농도가 오늘보다 다소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사진 기상청 [오늘의 날씨]



내일(9일) 19대 대통령 선거일 날씨는 중국 상해 부근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새벽에 전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겠다.

모레(10일) 황금연휴가 끝나고 일상 업무에 복귀하는 첫날, 수요일 날씨는 전국이 흐린 후 차차 개겠다. 다만, 경기 북부와 강원도, 남부지방은 새벽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건조 현황과 전망]

건조한 날씨 속 지난 주말 일어난 강원도 산불이 재점화되어 주민들이 심각한 고통에 처해 있다. 중부지방과 일부 경상도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비가 오기 전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겠으니, 산불 등 화재예방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고 기상청은 예보했다.

[강풍 현황과 전망]

강원 영동에 강풍 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낮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 줄 것을 기상청은 당부했다.

[해상 전망]
오늘은 동해상에, 내일(9일)과 모레(10일)는 서해상과 남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도록 기상청은 전했다.

또한, 오늘 밤부터 내일(9일) 사이에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 줄 것을 기상청은 당부했다.

[기상특보] (기상청 5월8일 03:00 발표)

-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 건조경보 : 경상북도(문경), 강원도(강원북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 건조주의보 : 세종, 울릉도.독도, 울산, 대구, 대전, 서울, 경상남도(합천), 경상북도(문경, 청도, 성주, 고령 제외), 충청북도, 충청남도(홍성, 예산, 아산, 공주, 천안), 강원도(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태백), 경기도(여주, 성남, 양평, 광주, 이천, 하남, 오산, 남양주, 구리, 연천, 동두천, 과천)


[Queen 박소이 기자] 사진 기상청 [오늘의 날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