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기계로 수확하는 참깨 파종기와 파종 방법
기계로 수확하는 참깨 파종기와 파종 방법
  • 이지은
  • 승인 2017.05.08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기계로 수확하는 참깨의 적정 파종기와 심는 거리, 파종 방법 등을 소개했다.

노동력이 많이 소요되는 작물 중 하나인 참깨 수확의 기계화를 위해 농촌진흥청은 2013년도 ‘참깨 수확 예취기’를 개발했다. 이를 활용하면 참깨 수확 작업의 노동시간을 97%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깨 재배농가 실태조사 결과, 수확 시 기계 활용 비율은 1% 전후로 매우 낮은 수준이었으나 수확 작업의 기계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72%로 기계화 도입 필요성 인식이 높다.

지역별 참깨 파종기에 따른 생육 및 수량 특성 연구결과, 참깨의 기계 수확을 위한 파종 적기는 5월 5일~20일이며 지역별로 경기·충북지역은 5월 5일, 경북·경남·전남지역은 5월 20일경 파종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깨가 쓰러지면 기계 수확이 어려운데, 적기에 파종하면 재해를 줄이고 잘 자라 쓰러짐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가장 낮은 위치에 착생하는 꼬투리는 지표로부터 20㎝ 이상 돼야 기계 수확 시 손실이 발생하지 않으며, 수확 적기를 지나면 꼬투리가 벌어져 기계 수확에 따른 손실률 발생이 급격히 늘어난다.

참깨는 보통 비닐 피복 재배를 하는데, 한 이랑 당 2줄씩 파종하며, 줄 간(조간) 거리는 30㎝, 포기(주간) 거리는 15㎝~20㎝ 정도로 하는 것이 기계 수확에 유리하다.

이랑은 이앙 덮어씌우기를 사용해 너비는 70㎝로 하고 고랑은 너비를 40㎝로 만들며, 종자는 구멍당 4알~5알씩 파종했다가 싹이 튼 후 3일~5일 뒤 1포기만 남기고 솎음해 쓰러짐을 예방한다.

가지가 많은 참깨 품종은 포기 거리를 넓게 심으면 가지가 많이 발생하고, 가지가 쉽게 쓰러져 기계 수확이 어려울 수 있다.

참깨 파종을 준비할 때, 물 빠짐이 좋은 밭을 선정하고 베노밀·티람 수화제를 종자 1㎏당 약제 4g씩 가루 묻힘 하면 종자로 감염되는 병을 예방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백인열 생산기술개발과장은 "기계로 수확하는 참깨의 적정 파종기와 파종 거리를 지키고 병 방제를 철저히 하면 생육이 촉진돼 수확량을 늘리면서 기계 수확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제공 [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