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3:45 (목)
 실시간뉴스
농촌진흥청 우리쌀 설명회, '하루 세 번 밥을 먹는 횟수와 꼭 아침밥 먹어야 한다고 생각한 학생 각각 59%에 불과'
농촌진흥청 우리쌀 설명회, '하루 세 번 밥을 먹는 횟수와 꼭 아침밥 먹어야 한다고 생각한 학생 각각 59%에 불과'
  • 이지은
  • 승인 2017.05.12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우리쌀의 우수성을 알리고 쌀 소비 확대를 위해 중학교 학생을 초청해 전북 지역에서 재배하는 고품질 쌀 시식회와 우리쌀 설명회를 열었다.

지난 2일 전주 온빛중학교 학생 34명을 전북 완주 국립식량과학원으로 초청해 우리쌀과 아침 식사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회를 하고 시식회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1인당 쌀 소비량이 계속 줄고 있는 상황에서 성장기 청소년들이 꾸준히 밥을 먹으며, 균형 있는 신체발육과 원활한 영양섭취를 유도하기 위한 취지에서 시행됐다.

고품질 쌀 시식회는 시중에 유통 중인 혼합 쌀을 기준으로 하고, 고품질 쌀 '신동진'과 '수광'으로 지은 밥을 각각 비교했다.

'신동진'은 전북 쌀 재배 면적의 48%를 차지하고 있는 전라북도 대표 품종으로 일반 쌀보다 쌀알이 1.3배 크고 밥맛이 우수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다.

'수광'은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는 '3저·3고 의식전환운동'에서 추천하는 쌀 품종으로 밥맛이 좋고, 도정 특성이 우수하다. 또한, 전체 재배 면적 중 50.9%를 전북 지역에 심은 품종이다.
 

 

시식회 결과, '수광'은 씹힘성 71%, 밥맛 62%, '신동진'은 씹힘성 74%, 밥맛 65%의 비율로 시중 혼합 쌀에 비해 식감과 맛이 좋다고 응답했다.

고품질 쌀 시식회에 참여한 학생들은 "우리 지역에서 난 쌀이 이렇게 맛있는지 정말 처음 알았어요!", "평소 먹던 밥과 비교해서 훨씬 부드럽고 단맛이 나서 신기했어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밥맛 좋은 쌀에 대한 높은 호감을 보였다.

우리쌀 설명회와 함께 진행된 식습관 조사에서는 하루 세 번 밥을 먹는 횟수와 꼭 아침밥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한 학생이 각각 59%에 불과했다. 따라서 쌀 소비확대를 위해서는 아침 식사의 중요성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함을 보여주는 결과다.

밥의 선호도는 찰진 밥 71%, 흰쌀밥만을 좋아하는 학생이 74%에 달해 잡곡밥의 선호도는 높지 않음을 알 수 있었으며, 본 결과는 참여 학교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제공했다.

농촌진흥청 김보경 작물육종과장은 "우리쌀 소비 확대를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쌀의 가치를 알고 호감을 느낄 수 있는 올바른 교육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미래 고객인 아이들이 자라 우리쌀 소비층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속적인 행사를 진행해 청소년들이 관심을 두도록 하면서 밥맛 좋은 쌀 개발과 홍보에도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제공 [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