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8:25 (목)
 실시간뉴스
체리, 과일계의 다이아몬드, 작지만 강력한 치유의 힘
체리, 과일계의 다이아몬드, 작지만 강력한 치유의 힘
  • 이지수 기자
  • 승인 2017.05.1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리는 미국 캘리포니아•워싱턴 등 북서부 지역이 세계 최대의 산지로 5~8월 사이에 주로 출하된다. 국내에도 미국 캘리포니아산과 워싱턴을 비롯한 북서부산이 다량 수입되는데, 올해는 캘리포니아 체리의 작황이 좋다고 하니 보다 풍성하고 오랫동안 체리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체리의 영양 및 효능

체리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된 대표적인 붉은색 과일의 하나이다. 한 컵의 체리에는 풍부한 섬유질과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A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하루 권장량의 약 9%에 달하는 270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그럼에도 열량은 100g당 60kcal이고 나트륨과 지방도 없다.

통증을 퇴치하는 힐링푸드 ‘체리’

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스피린보다 10배나 높은 소염효과가 있다. 체리를 20개 정도 먹으면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을 먹은 것처럼 통증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부프로펜은 통증 유발물질을 만드는 효소를 억제해 통증을 줄이는 작용을 한다.

미국 오리건 보건과학대학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생 체리나 체리 주스를 꾸준히 마셔주면 관절 통증, 관절염, 만성 염증 감소에 큰 도움이 된다. 미국 버몬트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체리 주스를 마시며 운동을 했을 때 통증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력 손실도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체리에는 건강한 세포에 해를 주지 않고 종양의 성장과 확산을 저지하는 성분인 엘라그산과 케르세틴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요산 수치를 떨어뜨려 통풍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체리를 자주 섭취하면 심장과 대장 등의 신체기관이 건강해지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하루에 체리주스 두 잔, 숙면에 도움

하루에 체리주스 두 잔을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루이지애나 주립대 연구진은 미국 영양협회(American Society of Nutrition) 연례모임에서 평균 68세인 성인 7명을 상대로 체리주스를 마시게 한 결과 매일 하루에 두 번씩 체리주스를 마시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매일 하루에 두 번씩 체리주스를 마신 사람은 플라시보 음료를 섭취한 사람에 비해 평균 84분은 더 자고 잠도 설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체리에는 수면각성 사이클을 일정하게 해주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체리주스의 경우 주스 내 빨간 색소인 프로안토시아니딘이 숙면에 영향을 주며, 체리주스를 마시면 수면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트립토판이 체내에서 늘어나는 것이 이번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그 외 체리의 다양한 효능

일반적으로 체리는 항산화 물질이 많아 노화를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다. 체리에는 과산화 억제 역할을 하는 케르세틴(Quercetin)과 안토시아닌(Anthocyanin)이 풍부해 노화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암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이뿐 아니라, 체리에 풍부한 칼륨은 혈압을 낮추고 맥박을 안정시켜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체리는 10개당 식이섬유가 약 1.6g 들어있다. 식이섬유는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체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은 자외선과 감염으로부터 식물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이 성분은 인간에게도 같은 효능을 발휘한다.  '영양학 저널(Journal of Nutrition)'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매일 650㎎의 폴리페놀을 섭취한 사람은 그보다 적게 섭취한 사람보다 오래 산 것으로 나타났다.

제대로 고르고 보관하자!

과실에 윤기가 흐르고 신선한 것을 고른다. 과피가 상처가 있는 것은 비에 맞았기 때문이다. 체리는 그대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 살짝 설탕에 절이기도 한다. 마지막에 레몬즙을 뿌리면 선명한 색깔이 된다.  그리고 브랜디나 리큐어(liqueur : 증류주나 알코올에 당류. 향미료 따위를 넣어 만든 술)에 설탕과 같이 체리를 담가 놓으면 과자나 요리 재료에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유기산과 카로틴이 높으며 이뇨 효과가 뛰어나다.

체리 맛있게 먹는 법

미국 북서부 체리는 우유, 치즈, 버터와 같은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아주 좋다. 아이스크림과 요거트를 빨간 체리와 함께 먹으면 눈과 입 모두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또한 케이크, 과자, 파이 등과 함께 먹으면 맛과 영양을 한껏 향상시킨다.
체리에는 천연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잼으로 만들기에 적합하다.
 

[Queen 이지수 기자]  사진 진원무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