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05 (금)
 실시간뉴스
사실상 인수위,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출범, 일자리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직접 맡아
사실상 인수위,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출범, 일자리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직접 맡아
  • 최수연
  • 승인 2017.05.16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 5년간 국정운영의 밑그림을 그릴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대통령 1호 업무지시 사항인 일자리위원회 설치안이 16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정부는 이날 오전 10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두 위원회 설치안을 심의·의결했다.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 역할을 맡게 될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최장 70일간 운영되며,당·정·청에서 추천받은 인사들이 고르게 참여해 새 정부의 중장기 국정 방향과 목표를 수립하게 된다.

위원회는 위원장 1명,부위원장 3명,30명 이내 위원이 참여하고,6개 분야별 분과위원회로 구성된다. 위원장으로는 참여정부 출범 때 인수위 부위원장을 맡았던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대선 선대위에서 국민의나라위원회를 맡았던 같은 당의 박병석 의원의 이름도 나온다.간사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맡고,청와대 수석비서관 등 당연직 위원들을 비롯해 30∼40여 명의 자문위원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구체적인 참여 인원과 운영방식은 추후 시행세칙을 통해 정하도록 했다.

일자리위원회는 대통령 직속기구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위원장을 맡는다.

정부 일자리 정책에 대한 상시적인 점검과 평가,일자리 정책 기획 및 발굴,부처 간 일자리 관련 정책 조정,일자리에 관한 국민의견 수렴을 목적으로 하며 문 대통령의 일자리 관련 공약사항도 직접 챙길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일자리 문제와 관련된 정부 부처 장관과 노사 대표 등 30명 정도로 구성될 것으로 전해졌다.여기에 일자리 관련 정부출연연구기관장도 참여할 전망이다.

위원회 내에는 분야별 전문위원회와 지역위원회,일자리 기획단이 설치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Queen 최수연기자] YTN 사진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