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35 (화)
 실시간뉴스
콩 철분 코팅 처리, 새로 인한 피해 48%에서 2%대로 감소
콩 철분 코팅 처리, 새로 인한 피해 48%에서 2%대로 감소
  • 이지은
  • 승인 2017.05.30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써 심은 콩을 새가 쪼아 콩 낟알과 어린싹을 먹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콩 파종 후 새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콩 철분 코팅 방법과 효과를 소개했다.

최근 새의 개체 수가 급격히 늘면서 콩 작물의 해가 발생하고 있다. 대부분의 콩 재배 농가에서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주요 피해 지역은 충북, 경북, 강원 등이다.

콩밭에 주로 피해를 주는 새는 비둘기와 꿩, 까치 등이며 파종된 콩 종실과 어린 식물체를 먹거나 땅 위로 올라온 개체를 뽑아버린다.

새 피해를 받은 농가에서는 다시 파종하거나 육묘 후 이식 작업을 하게 돼 노동력이 많이 소모되고 있다.

무처리 콩 종자 파종 시 새 피해율은 48%였으나 철분 코팅 콩 종자의 새 피해율은 2%대로 매우 낮아졌다. 또한 철분 코팅 효과는 평야지와 산간지, 새가 많은 곳 모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시판되는 조류 기피제와 철분 코팅 효과를 평야지에서 비교했을 때 시판 중인 조류 기피제는 피해율이 약 22%, 철분 코팅의 경우 약 3%로 철분 코팅 처리 효과가 우수하게 나타났다.

콩 철분 코팅 방법은 고무대야에 콩 종자 5kg과 조류 기피제 150㎖를 부어 2분~3분 동안 고루 섞은 후, 철분 2kg과 소석고 200g을 넣고 1분간 잘 섞어준다. 코팅된 종자는 그늘에 하루 정도 말린 다음 파종한다.

코팅에 사용되는 철분은 벼 종자 마른논바로뿌리기에도 사용되는 철분으로 시중 또는 인터넷에서 살 수 있다.

농촌진흥청 백인열 생산기술개발과장은 "콩 종자에 철분을 코팅한 다음 파종하면 새 피해를 현저히 줄일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을 이용해 농가에서는 안정적인 생산을 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Queen 이지은] 사진 [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