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2:00 (토)
 실시간뉴스
6월의 도서 소개
6월의 도서 소개
  • 송혜란
  • 승인 2017.06.0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멜로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비밀' 등
 

<멜로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비밀>

방송작가이자 문화콘텐츠 기획자로 맹활약 중인 김공숙. 그녀가 신화 속의 여신과 남신들의 원형을 불륜 소재 멜로드라마 <애인>, <내 남자의 여자>, <밀회> 속 남녀 캐릭터에 적용해 분석한 책을 펴내 주목받고 있다. 드라마와 신화에 관심 있는 이라면 누구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독특한 책이다. 벌써 작가 지망생과 문화콘텐츠 제작자들 사이에서 작품의 캐릭터 창조 지침서로 활용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김 작가는 드라마에 중독적인 매력이 있다고 말한다. 특히 진부하기 짝이 없는 불륜 소재 멜로드라마가 갖가지 형태로 변주되면서 끊임없이 창작되고 애청되는 이유도 바로 중독성에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시청자들은 멜로드라마에 중독될까? “역사와 인종을 초월해 모든 인간의 마음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신화의 원형에서 답을 찾을 수 있어요.” 인간 본성의 집합체인 그리스 신화를 비롯해 우리 무속 신화의 남신과 여신들의 특징까지 두루 살펴본 그녀는 이들 신들의 성격이 멜로드라마 캐릭터 창조의 비밀이라고 분석했다. 수많은 시청자의 마음을 뒤흔들고 가슴을 울리는 인기 드라마 속 인물의 비밀이 바로 신화 원형에 있다니…. “공감받는 캐릭터는 무의식을 건드리는 원형적 인물이며, 신화적 상징과 은유는 대중성과 예술성 획득의 열쇠이지요.” 이전에 없던 새로운 시각의 드라마 신화학이 펼쳐진다. <멜로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비밀>은 드라마를 포함한 문화콘텐츠 창작의 나침반이 될 것이다.

김공숙 지음 푸른사상 펴냄
 

 

 

<사랑학 수업>

이 책은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세계 유명 작가들의 단편소설 모음집이다. 주제는 ‘사랑과 이별’. 저자가 소개해 주는 이별까지도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참사랑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알퐁스 도데 지음
유혜영 엮음
시간과공간사 펴냄

<잘나가는 여자들에겐 커뮤니티가 필요하다>

워킹맘부터 출산과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 일과 육아 둘 중 어떤 것도 내려놓을 수 없어 갈등하는 이 시대 엄마들에겐 ‘커뮤니티’가 필요하다. 특히 사회에 다시 뛰어들고 싶지만 용기가 나지 않는 엄마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최상아 지음
레드베어 펴냄

<잡초 치유 밥상>

잘 산다는 것은 잘 먹는다는 의미다. 우리 주변에 있는 흔한 잡초로 눈을 돌려보자. 잡초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약성을 잘 살려 요리해 먹으면, 제아무리 고질병이라고 해도 금세 치유될 것이다. 집 앞에서 뜯어 먹는 건강 힐링 레시피를 담았다.

권포근, 고진하 지음
마음의 숲 펴냄

<부자의 습관 빈자의 습관>

경제 전문 기자로 10년간 일하며 100명의 슈퍼리치를 만난 저자가 그들의 공통된 습관을 생각부터 생활, 업무, 재테크 영역으로 나누어 샅샅이 밝혔다. 총 44가지 작은 습관만 들인다면 평범한 사람도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용기를 북돋운다.

명정선 지음
한스미디어 펴냄

<야매공화국 10년사>

만화가 정훈이가 야매공화국 10년사를 되짚는 국정 농담을 펼친다. 스포츠 중계처럼 다이내믹하고, 막장 드라마처럼 음모와 배신도 난무하며 가끔 출생의 비밀도 등장하는데…. 그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세상에 정치만큼 재미있는 게 또 없는 듯하다.

정훈이 지음
생각의길 펴냄

[Queen 송혜란 기자] [사진 각사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