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15 (목)
 실시간뉴스
정세균 국회의장, 南유 라시아 회의에 北 최태복 의장 초청 추진
정세균 국회의장, 南유 라시아 회의에 北 최태복 의장 초청 추진
  • 최수연
  • 승인 2017.06.04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이달 말 개최하는 ‘제2차 유라시아 국회의장 회의’에 북측 대표단 참석을 추진 중이다.

문재인 정부가 임기 초반 북한과의 관계 회복에 시동을 걸고 있는 시점에서  만약 북측 고위급 대표단의 남한 방문이 성사되면 남북관계 회복의 신호탄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4일 국회의장실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회와 러시아 의회가 공동 개최하는 ‘제2차 유라시아 국회의장 회의’가 오는 26∼28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다. 초청  대상은 유럽·아시아 41개국 국회 의장단이다.

우리 국회는 그동안 러시아 의회 등 여러 경로를 통해 북측에 이번 회의 참석을 꾸준히 요청해왔다. 정 의장은 지난 4월 초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열린 IPU(국제의원연맹) 총회에 참석한 리종혁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위) 부위원장 측에게도 이번  회의에 대표단을 보내줄 것을 직·간접적으로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북측 초청 대상은 최태복 최고인민회의 의장이다.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도 맡고 있는 최 의장 일행이 이번 회의에 참석한다면 지난 2014년 10월 초 황병서 군(軍) 총정치국장과 최룡해 노동당 비서,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등 ‘고위급 3인방’ 이후 최고위급 인사의 남한 방문이 된다.

북측 대표단의 참석 여부는 오는 15일께 최종적으로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장은 오는 10일로 취임 1주년이자 임기 반환점을 맞는다. 따라서 남북관계 회복의 상징성이 큰 북측 대표단의 방남을 본인 임기 중에 성사시킨다면 개인적·정치적으로 여러 측면에서 깊은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라시아 국회의장 회의는 정의화 전 의장이 러시아 의회와 공동으로 창설한 국제 모임으로, 지난해 1회 회의를 모스크바에서 개최했고 올해 두 번째 회의가  우리나라에서 열린다.
 [Queen 최수연기자] KTV 사진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