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10 (목)
 실시간뉴스
이주열 한은총재 "경기회복 뚜렷하면 완화적 통화정책 조정"
이주열 한은총재 "경기회복 뚜렷하면 완화적 통화정책 조정"
  • 최수연
  • 승인 2017.06.1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2일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조정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경기 회복세가 본격화하고 빨라지면 그렇게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서울 남대문로 한은 별관에서 열린 창립 제67주년 기념식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경기회복세가 빨라지면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조정하는 것이) 당연한 거 아니냐”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념사에서 이 총재는 “경기 회복세가 지속되는 등 경제 상황이 보다 뚜렷이 개선될 경우 통화정책 완화 정도의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그동안 이 총재의 발언과 비교해 매파(통화긴축 선호)적으로 읽힌다.

이 총재는 이날도 전과 마찬가지로 “당분간은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는 했지만, 동시에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암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총재는 경기 회복세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성장 고용 물가 등을 꼽으며 “금리정책을 결정하는 요인을 다 볼 것”이라면서도 “경기를 나타내는 것이 성장 아니겠냐”고 반문했다. 성장이 어느 정도 지속돼야 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7월 경제전망할 때, 경기 흐름을 더 길게 보고 하는 것이니 (그때) 다시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통화정책을 담당하는 윤면식 한은 부총재보는 “지난달 금융통화위원회 이후 새로 나서는 커뮤니케이션에서 총재 메시지를 반 걸음 정도 더 나가야 하지 않겠느냐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Queen 최수연기자] SBS 영상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