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3:10 (수)
 실시간뉴스
혼수상태 송환 美 대학생 웜비어 사망, 북미 관계 악화
혼수상태 송환 美 대학생 웜비어 사망, 북미 관계 악화
  • 최수연
  • 승인 2017.06.20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에 17개월 동안 억류됐다 풀려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22)가 19일(현지시간) 귀국 엿새 만에 숨지면서 미국 내 대북여론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가뜩이나 좋지 않은 북·미 관계가 더욱 악화하면서 이달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간 첫 한·미 정상회담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까 우려된다. 애초 웜비어 송환 소식은 북미 간 대화 재개 전망을 낳기도 했다.

그러나 그가 의식불명 상태로 귀국하면서 여론은 들끓기 시작했다.건강하게 미국을 떠났던 웜비어는 지난 13일 밤 삭발을 하고 코에 호스를 꽂은 채 들것에 실려 미 공항에 도착했다.그는 지난해 1월 평양을 여행하다가 호텔에서 정치 선전물을 훔치려 했다는  이유로 체포됐고, 3월 체제전복 혐의로 15년의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았다.

웜비어는 선고 직후 혼수상태가 됐지만, 북한은 1년 넘게 그의 상태를 숨겼고, 지난 6일 갑자기 미국 측에 웜비어를 데려가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북한은 웜비어가 재판 후 식중독인 보툴리누스 중독증에 걸린 뒤 수면제를 복용했다가 혼수상태에 빠졌다고 주장했으나, 귀국 후 그를 치료한 미 의료진은  보툴리누스 중독증에 걸린 증거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특히 웜비어가 심폐기능이 정지하면서 뇌 조직이 죽을 때 나타나는 광범위한 뇌 조직 손상이 발견됨에 따라 구타 및 고문 의혹은 한층 짙어졌다.미 정부는 웜비어가 북한에 구금된 동안 반복적으로 구타를 당했다는 정보 보고를 입수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보도했다.

웜비어가 혼수상태로 송환된 데 이어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사망하면서 꼬일 대로 꼬인 북미 관계는 악화 국면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Queen 최수연기자] YTN 영상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