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4:50 (금)
 실시간뉴스
전이성 암환자 면역세포 기능 회복시켜 치료 길 연다
전이성 암환자 면역세포 기능 회복시켜 치료 길 연다
  • 백준상기자
  • 승인 2017.06.24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창조과학부 기초연구지원사업, 차세대신약기반기술개발사업 등을 수행한 강창율 교수(서울대) 연구팀은 “특정 단백질(인터루킨21)이 전이암, 말기암 환자의 감소 또는 소실된 체내 면역세포(자연살해세포) 기능을 회복한다는 사실”을 최초로 밝혔다.

인터루킨-21(IL-21, Interleukin-21)은 몸 안에 들어온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체내 면역계가 맞서 싸우도록 자극하는 단백질이며, 자연살해세포는 종양 세포나 바이러스 감염 세포를 자발적으로 죽이는 세포이다.

암세포 표면에는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 주조직성 복합체Ⅰ가 있다. 주조직성 복합체 I (MHC class I)는 체외에서 들어온 항원과 결합해 세포독성 T세포 등에게 항원을 제시하고 체내 면역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분자이다. 하지만 전이암, 말기암 환자의 경우 주조직성 복합체Ⅰ가 감소 또는 소실되어 체내 면역세포인 T 세포가 암세포를 제거할 수 없게 된다. 동시에 다른 면역세포인 자연살해세포는 기능을 상실해 환자 치료에 어려움이 있다.

연구팀은 주조직성 복합체I를 소실한 암세포가 자연살해세포에 의해 초기에 제거 되지만 장기적으로는 자연살해세포의 기능 소실을 유도해 암이 진행/전이 된다는 것을 밝혔으며, 사이토카인인 인터루킨-21이 기능 소실된 자연살해세포를 회복시켜 암세포를 제거할 수 있음을 세계 최초로 밝혔다.

강창율 교수와 서형석 연구원(서울대)의 이번 연구는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6월 6일자에 게재되었다. 논문명은 IL-21 mediated reversal of NK cell exhaustion facilitates anti-tumour immunity in MHC class I deficient tumours, 저자 정보는 강창율 교수(교신저자, 서울대), 서형석(제1저자, 서울대)이다.

[Queen 백준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