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40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 낮 기온 30도, 남쪽지역 호우경보 시간당 30mm, 경북 폭염특보 , 장마영향권
[오늘의 날씨] 낮 기온 30도, 남쪽지역 호우경보 시간당 30mm, 경북 폭염특보 , 장마영향권
  • 박소이
  • 승인 2017.07.04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7월 4일 화요일 날씨
▲ 사진 기상청 [오늘의 날씨]


[오늘 날씨] 현재(기상청 06:10 발표), 장마전선 영향으로 일부 중부지방과 경북에, 제3호 태풍 '난마돌(NANMADOL)'의 간접 영향으로 남해안에 호우특보 발효 중,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 곳.

중부지방과 남해안 중심 100mm 이상 많은 비 곳, 비 피해 유의. 비가 내리는 지역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 곳

* 누적 강수량 현황(3일 0시~4일 6시 현재, 단위 : mm)
- 영도(부산) 220.5 내면(홍천) 203.5 화서(상주) 185.0 홍성 183.3 청천(괴산) 172.5 도화(고흥) 169.0 청주 161.2 하회(안동) 150.5 실촌(이천) 127.5


오늘은 중부지방에서 남하하는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전국(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제외)에 비가 오다가 중부지방은 오후에 차차 개겠다. 한편, 남해안과 제주도는 제3호 태풍 '난마돌(NANMADOL)'의 간접영향으로 오후까지 비가 오겠다.

* 예상 강수량(4일부터 5일까지)
- 충청남부, 남부지방(경북동해안 제외), 울릉도.독도 : 30~80mm(많은 곳 120mm 이상)
- 경북동해안, 서울.경기남부(4일), 강원도(영서북부 제외, 4일), 충청북부(4일), 제주도 : 10~40mm

특히, 지난 1일부터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화된 가운데, 내일까지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일부지역에서는 축대붕괴 및 산사태, 침수 피해, 산간과 계곡 야영객의 안전사고가 우려되니, 비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도록 기상청은 전했다.

당분간 평년보다 기온이 높겠다. 오늘 낮 기온은 서울 31도, 대구 30도로 낮 동안 불쾌지수도 더욱 높아 후텁지근하겠다.

내일은 기온이 조금 더 오르겠다. 낮 동안 서울과 청주 32도, 광주 31도로 찜통더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 사진 기상청 [오늘의 날씨]


내일(5일) 수요일 중부지방은 중국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겠다. 중부지방은 구름 많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비가 오다가 낮에 대부분 그치겠다. 한편, 경북내륙은 오후에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모레(6일) 목요일 중부지방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겠다. 중부지방과 경북은 구름 많겠고, 오후에 대기불안정으로 경북내륙은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한편, 전라도와 경남,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오겠다. 목요일에는 남부지방에, 금요일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겠다.

장마전선은 오늘 중부지방에서 차차 남하하여 내일은 남부지방, 모레는 남해상에 위치하면서 다소 약화되겠으나, 7일경 다시 활성화되면서 전국에 장맛비가 내리겠다는 예보다.

한편, 제 3호 태풍 ‘난마돌’은 빠른 속도로 북상하면서 내일 새벽에 서귀포 남쪽 약 220km 부근 해상을 지나, 모레 새벽에 일본 도쿄 서쪽으로 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태풍의 진로와 발달여부는 변동 가능성이 있는 만큼 계속해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해 줄 것을 기상청은 당부했다.

내리는 비 때문에 가시거리도 짧고, 대기 중에 수증기가 많은 만큼 당분간 안개 끼는 날이 많겠으니 안전 운전에 유의해야겠다.

[해상 현황과 전망]
현재 제주도 남쪽 먼 바다와 남해동부 먼 바다에는 태풍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다.


당분간 전해상에 안개가 끼겠다. 태풍의 영향을 받는 제주도는 오늘 새벽에 남해동부 먼 바다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도 최고 5m로 높게 일겠다.

[기상 특보] (2017년 07월 04일 07시 00분 발표)

o 태풍주의보 : 남해동부먼바다
o 호우경보 : 부산, 경상남도(남해, 거제, 통영), 전라남도(고흥), 충청남도(홍성, 천안)
o 호우주의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봉화평지, 문경, 영주), 전라남도(여수), 충청북도(음성, 진천, 충주, 괴산), 충청남도(예산, 아산)
o 폭염주의보 : 경상북도(경주, 포항, 경산, 영천)


[Queen 박소이 기자] 사진 기상청 [오늘의 날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