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2:25 (목)
 실시간뉴스
영천시, '치매보듬마을' 인지환경개선 본격 추진
영천시, '치매보듬마을' 인지환경개선 본격 추진
  • 김도형
  • 승인 2017.07.1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시장 김영석)는 신녕면 연정1리 ‘치매보듬마을'의 인지환경개선 사업의 시작으로 노인의 특성을 고려한 색채이론을 바탕으로 한 경로당 실내 색채디자인 작업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작업은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안진영 작가의 자문으로 경로당 실내의 전체적인 색채는 높은 조도를 필요로 하는 노인의 특성을 고려해 명도가 높은 흰색계열의 밝은 톤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

그러나 자칫 너무 단조로워서 노인들의 인지력 저하 및 심리적으로 무료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런 문제를 감안해 할머니 방, 할아버지 방은 고명도 저채도의 유채색 나뭇잎 문양(노인들에게 친숙하고 자연친화적인)이 그려진 벽지를 한쪽 벽면에 포인트를 주어 심리적 안정감 속에서 작은 변화를 느낄 수 있게 했다.

안진영 작가는 "경로당 실내 색채디자인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밝은 색조를 띄어 물리적, 신체적인 측면에서는 노인들의 생활에 불편함을 감소하고 심리적, 감성적 측면에서는 색의 명도는 밝게 하되 색상에는 작은 변화를 주어 심리적 안정감을 찾는데 방향을 두었다"고 말했다.

한편 영천시 보건소는 앞으로도 치매보듬마을을 중심으로 노인들의 인지기능 향상과 정서적 지지를 위한 환경조성을 추진 할 계획이다.

 

[Queen 김도형] 사진 영천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