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8:30 (금)
 실시간뉴스
연구산업 일자리 박람회 개최
연구산업 일자리 박람회 개최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7.07.14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4일 서울 양재동 The-K호텔에서 「2017년 연구산업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는 연구장비 제조 및 시험분석에 관심 있는 이공계 대학생(졸업생)과 미래부 연구장비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인 ‘연구장비 엔지니어양성사업’교육생 등에게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박람회에는 연구장비 제조기업, 시험분석 관련 전문기업 및 제약사 등 총 22개 기업이 참여했다. 참가자에게 취업상담 및 현장면접, 자기소개서 작성 컨설팅 등이 실시되고 채용기회도 제공됐다.

한편, 미래부는 연구장비산업을 중장기적으로 집중 육성해 일자리를 창출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첨단고가장비를 국산화하여 연구장비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 연구장비 시장은 2013년 기준으로 1조6천500억원 규모이나, 수입 장비의 비중이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투과전자현미경, 광학현미경, 질량분석기 등 상위 20개 핵심 연구장비의 국산화율은 2.5% 수준으로 저조해 국산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미래부는 개발된 국산 연구장비에 대해서는 성능 및 품질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공동 활용랩을 설치해 인지도와 신뢰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미래부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2018년부터 연구장비 개발인력 양성을 위해 석박사급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연구장비산업에 대한 중장기 인력 수요조사도 실시한다.

[Queen 백준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