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22:25 (화)
 실시간뉴스
'수리온' 의혹 증폭…檢, 방산비리 수사 전방위로 확대
'수리온' 의혹 증폭…檢, 방산비리 수사 전방위로 확대
  • 최수연
  • 승인 2017.07.17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개발사업을 둘러싼 방산비리 혐의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국내 최대 방위산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협력업체 등에 이어 방위사업청까지로 확대되고 있다.

 검찰이 두 사안에 공통분모로 있는 '수리온'과 'KAI'를 수사하면서 방사청 등 전방위로 수사가 확대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

 17일 KAI의 원가 부풀리기 의혹과 하성용 KAI 대표의 횡령 등 혐의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검사 박찬호)는 KAI 인사팀 간부인 S씨가 자신의 친척 명의로 법인을 설립해 KAI의 일감을 몰아준 후 과대계상하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도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S씨는 2007~2014년 수리온 등 개발을 맡는 외부 용역 회사를 선정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S씨는 처남 명의의 법인에 수백억원대의 용역을 맡긴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런 수법으로 조성된 비자금 일부가 하성용 KAI 사장(66)의 연임 로비 등에 쓰였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개인비리가 아닌 회사 차원의 범행인지 중점적으로 살피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하 사장의 핵심 측근이 운영하는 또다른 부품업체 등에 일감을 몰아준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앞서 2015년 감사원 감사를 통해 KAI가 수리온 개발 과정에서 원가계산서를 허위로 작성해 547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챙긴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방수부는 지난 14일 KAI를 원가조작을 통한 개발비 편취 혐의로 KAI 경남 사천 본사와 서울 중구에 있는 서울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 당시 수리온 관련 자료뿐만 아니라 S씨가 사용하던 컴퓨터 자료 등 전체적인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Queen 최수연기자] MBC 영상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