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05 (목)
 실시간뉴스
문무일 청문회···검찰개혁·수사권 조정 ‘쟁점’
문무일 청문회···검찰개혁·수사권 조정 ‘쟁점’
  • 최수연
  • 승인 2017.07.24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무일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린 24일 여야는 문 후보자에게 검찰 개혁과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 등에 대한 견해를 묻는 등 정책 질의에 집중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문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여야 의원 모두 검찰 현안에 대한 문 후보자의 입장과 자질을 검증하는 데 집중했다.
 
 어야는 우선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한 목소리로 지적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금 개혁 과제 중 검찰 개혁이 국민들이 생각하는 최우선 관심사라는 것에 동의하느냐”고 문 후보자에게 물었다. 백 의원은 이어 “저도 검찰 출신이지만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관련해 검찰 기류는 반대 의견이 대부분이다. 기득권 의식을 아직도 깨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은 문 후보자의 모호한 입장을 지적하고 나섰다. 윤 의원은 “검찰 개혁과 관련해 박상기 법무부장관의 입장과 차이가 있는 것 같다. 명확하게 해달라”며 “공수처도 후보자는 검찰 입장을 고려한 것인지 모르겠으나 모호하다”고 지적했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도 “후보자가 지나치게 개인적인 견해를 표출하는 것을 삼가는 것 같다. 이 자리는 검찰 조직의 견해를 밝히는 자리가 아니고 후보자가 검찰총장이 될 만한 자질과 능력, 도덕성을 갖추고 있느냐를 검증하는 자리”라고 명확한 입장을 요구했다.
 
 노회찬 정의당 의원은 공수처 도입과 관련해 “(검찰을)자동차에 비유를 하면 승용차가 보통때는 잘 다니다가도 고속도로에 가면 사고가 난다. 그래서 고속도로를 들어갈 때마다 특검이라는 렌트카를 빌렸는데 특검으로도 안 되니까 또다른 차를 또 두려고 한다”며 “이게 말이 되느냐. 검찰이 기본적으로 자기가 할 일을 못해서 생긴 것”이라고 비판했다.
 
 [Queen 최수연기자] 연합뉴스TV 영상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