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2:20 (목)
 실시간뉴스
브라질 컨트리 음악의 여신, 파울라 페르난지스
브라질 컨트리 음악의 여신, 파울라 페르난지스
  • 송혜란
  • 승인 2017.07.28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뮤직 트래블
 

브라질 음악에는 삼바와 보사노바라는 양대 산맥이 있다. 이런 세계적인 음악 장르가 있음에도 또 다른 요구는 있기 마련이다. 물론 거대한 산맥 속에서 필요로 하는 장르는 어쩌면 틈새시장일지도 모른다. 바로 이 틈새시장이 MPB와 컨트리 음악이다. 이 중 컨트리음악은 브라질화 된 컨트리 음악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 브라질 컨트리 음악 가수 가운데 가장 주가가 높은 가수가 파울라 페르난지스(Paula Fernandes)이다.

글·사진 김선호(라끌로에프렌즈 대표)

파울라 페르난지스는 본래 포르투갈계 브라질리언으로, 1982년 브라질 남동부의 북부지역에 위치한 세치라구아스(Sete Lagoas)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거의 여신급에 해당하는 미모를 지녔다. 노래를 잘하는 것은 물론, 작곡과 편곡에도 뛰어난 싱어송라이터이다. 신이 DNA를 배합하다가 잘못해서 여러 가지 재주와 능력을 한꺼번에 줘 버린 것이다.

2011년 VIP 리더 매거진에서 뽑은 세계에서 가장 섹시한 여성 중 16위를 기록했고, 그 해 ‘구글 브라질’에서 최대 조회 기록을 세운 인물 중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파울라는 어린 시절 시골의 농장에서 성장했다고 하나 8살 때 가수로 데뷔, 2년 뒤에는 자신의 이름으로 음반을 내는 등 어려서부터 음악에 뛰어난 소질을 보였다.

그녀의 레코딩 중 상당히 비중 있게 다뤄지는 <Ave Maria Natureza>라는 앨범은 <Cancoes do Vento Sul>이라는 앨범으로 재발매 됐는데, 이 음반으로 인해 그 해 브라질 최우수 가수상 후보에 올랐다. 또한, 후속 앨범 <Passaro de Fogo(불새)>에 수록된 ‘Jeito de Mato’는 브라질 TV 프로그램의 주제곡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파울라 페르난지스의 노래는 그동안 많은 앨범으로 발매됐지만 정작 DVD는 좀 늦은 편이다. 하지만 이후에는 ‘AO-VIVO’라는 딱지를 붙여 라이브 앨범 DVD를 내기 시작했다. ‘AO-VIVO’는 포르투갈어로 ‘라이브’라는 뜻이다. 2010년 10월에 첫 DVD를 낸데 이어 2011년에 낸 DVD는 그 해 최고 판매고를 기록했을 뿐 아니라 2012년 그녀의 콜라보레이션 앨범 ‘MTV Unplugged album’으로 인해 여타 라틴 국가에도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또한, 2013년 라이브 앨범 <Multishow-Um Ser Amor>는 2014년 라틴그래미 상 후보로 오르는 등 지금까지도 지속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이외에도 몇 종의 앨범이 더 있으나 그녀의 많은 앨범 가운데 유독 눈에 띠는 것이 하나 있다. <Encontros - Pelo Caminho> 라는 음반이다. 이 음반에는 총 16곡이 수록돼 있다. 통상 이런 음반을 콜라보레이션이라고 하는데, 16곡 모두 각기 다른 남자가수와 함께 불렀다. 공동으로 만든 합작 음반인 셈이다. 같이 부른 가수들 중에는 라틴계가 대부분이나 마이클 볼튼, 프랭크 시내트라 같은 아주 유명한 미국 가수도 있다.

파울라 페르난지스의 목소리는 투명하고 맑은 성향이 아니다. 다소 낮고 차분한 속삭임이라고나 할까. 그래서 전 곡이 모두 정신없거나 시끄러운 음악이 없다. 마치 시 낭송하듯이 읊조리는 듯 한 느낌을 준다. 이것은 미국 컨트리 음악과 다른 브라질 컨트리 음악의 특징이기도 하다. 한편 페르난지스는 직접 기타 연주도 한다. 특이한 것은 기타를 왼손으로 연주한다는 것이다. 아마도 기타 줄도 역순으로 묶어서 왼손으로 연주할 수 있게 바꾸어놓은 것으로 보인다. 아무튼 페르난지스의 음반들 가운데 어떤 것은 몇 백만 장씩 팔리는 것을 보면 대단한 가수임은 분명하다. ►파울라 페르난지스의 앨범 <Passaro de Fogo(불새)>에 수록된 ‘Jeito de Mato’들어보기(https://youtu.be/z75JpfOKIBI)

 

 

김선호 대표는...
1958년 강경출생. 외국어대학교 문학사, 성균관대학교 문학석사.
(전)IT 관련 공기업 코레일네트웍스 대표이사 (현)라끌로에프렌즈 대표이사, 국제 펜클럽 회원
음악 에세이 <지구촌 음악과 놀다>
(2016 세종우수도서 선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