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30 (금)
 실시간뉴스
[재테크 칼럼] 선택이 아닌, 더 나은 삶을 위한 필수 조건 ‘토지투자’
[재테크 칼럼] 선택이 아닌, 더 나은 삶을 위한 필수 조건 ‘토지투자’
  • 송혜란 기자
  • 승인 2017.07.31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1년간 전국 땅값 평균 상승률이 9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부동산 투자’는 다양한 재테크 중에서도 수익성이 확실하고 믿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여겨지지 않는다. 그러나 필자는 부동산 투자야말로 확실한 수익성을 보장하고 더불어 꾸준한 상승폭으로 안정성을 증명해온 믿을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5월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면 17년 1월 기준 전국 3,268만 필지의 개별공시지가는 전년 대비 평균 5.34% 올랐다. 이는 지난해 상승폭의 1.05배이며, 한국은행 기준금리(1.25% - 2017. 07월 기준)의 5배 이상이다. 최근 2년 가구당 평균 근로소득 증가율은 2015년 1.6%, 2016년 1.0%로 지난 1년 땅값 상승률의 5분의 1에 그친다(16년 국민대차대조표 잠정치 기준). 더불어, 2015년 인구 5,100만 명 기준, 상위 1%인 약 50만 명이 얻은 1인당 불로소득은 33.4억 원으로, 일반 노동자가 월급 중 쓰지 않고 남은 돈(월 87만 5000원, 연 1050만 원)을 320년 동안 모아야 하는 금액이다. 32년도 아니고 320년이란 사실은 큰 충격으로 다가오는 동시에, 더욱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음에도 많은 이들이 모르거나 혹은 막연한 불안감에 사로잡혀 힘든 길을 선택한다.

돈을 쉽게 굴리기 위한 부동산 투자에는 순서가 있다. 특히, 소액투자자라면 토지 투자로 시작할 것을 추천한다. 수익이 보장되는 토지에 작은 금액이라도 투자해 돈을 불린 후, 어느 정도의 자금이 모였을 때 ‘수익형 부동산’에 재투자하는 단계로 재테크를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수익성과 안정성을 모두 잡을 수 있다. 상가나 오피스텔 등의 ‘수익형 부동산’을 매매할 만큼 큰 자산을 보유하기도 현실적으로 어려울뿐더러, 토지만큼 확실한 수익성을 보장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어느 부동산 전문가는 위의 순서로, 20대 초반 1,000만 원의 종잣돈으로 토지에 투자해 30대 중반에 100억 대의 자산을 형성해 언론에도 크게 보도된 적이 있다.

이에, 필자는 토지 투자 시 가장 중요하게 따져봐야 하는 것으로 두 가지를 꼽는다. 첫째, 입지를 잘 고려해야 한다. 아무리 유망한 지역이라도 입지를 고려하지 않고 토지를 매입할 경우에는 수익 발생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특히 유망한 지역의 토지는 초기 투자금도 다른 지역에 비해 훨씬 높기 때문에 주변 개발호재와 도로 인접 여부, 인구가 유입될 곳인지에 대한 판단 등 꼼꼼한 입지 분석 후에 투자를 진행해야 한다. 두 번째는 용도를 확인해야 한다. 용도는 말 그대로 쓰임새를 말하며 크게 도시지역, 관리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나뉜다.

우리나라 모든 토지는 이 4가지 용도에 따라 분류되는데 아파트, 건물, 산업단지 등의 주거시설과 상업시설이 있는 가장 쓸모 있고 비싼 땅은 모두 도시지역에 속한다. 하지만 투자금을 생각할 때 이미 좋은 땅보다는 앞으로 좋아질 가능성이 있는 땅을 선택해야 한다. 도시지역은 이미 개발이 된 만큼 가격이 비싸므로 상대적으로 훨씬 저렴한 동시에 도시지역으로 편입될 가능성이 있어 수익성이 기대되는 관리지역 토지를 주목해야 한다. 더불어, 확실한 서류 및 현장 확인은 필수이다.

좋은 부동산을 보유한 사람은 큰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불로소득을 통해 부를 쉽게 늘리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평생 돈 걱정하며 가난을 면하기 어렵다. 어떤 부동산을 얼마큼 갖고 있는지에 따라 개인의 미래와 인생, 더욱 나아가 대를 잇는 가정형편이 결정된다. 부동산 투자는 선택이 아닌, 더 나은 삶을 위한 필수 조건인 것이다. 이제라도 소액으로 시작해 새로운 인생을 열길 바란다.

 

 

 

 

㈜우영도시건설 개발부 임갑진 수석팀장

삼성 산하 기관, 풍력발전소 부지 자문
건설사 건축부지 선정 및 거래
각 언론사 부동산 자문 및 기사 게재중
2014 강남구 우수중소기업 선정 (우영도시건설)
<2015 / 2016 대한민국 부동산 트렌드쇼> 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