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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베리 활용법 03. 블루베리묵
블루베리 활용법 03. 블루베리묵
  • 이지은
  • 승인 2017.08.01 16: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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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등 각종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 질환 등에 효과적인 블루베리.
블루베리묵을 쑤어볼 시간.
 

블루베리묵


(4인분)

▶ 주재료 : 도토리가루(1컵), 블루베리(1컵), 청오이(1/3개), 파프리카(1/2개), 쌈채소(8장)
▶ 부재료 : 소금(1t)
▶ 양념장 : 간장(3T), 참기름(1T), 물(1T), 다진 쪽파(1T), 다진 홍고추(1T)
 ※ 1t: 한 작은술, 1T: 한 큰술

1. 도토리가루에 물(4컵)을 섞어 10분간 불린다.
2. 블루베리에 물(1컵)을 넣어 곱게 갈아 체에 내린다.
3. 도토리가루를 푼 물과 블루베리를 냄비에 넣고 저어가며 중간 불로 끓인다.
4. 농도가 되직해지고 푹푹 거리며 끓어오르면, 소금을 넣고 섞은 뒤 5분간 뜸을 들인다.
5. 용기에 부어 서늘한 곳에서 4시간 이상 굳힌다.
6. 오이는 어슷하게 납작 썰고, 파프리카는 채 썰고, 쌈채소는 한입 크기로 썬다.
7. 굳힌 묵은 먹기 좋게 납작 썬다.
8. 채소를 깔고 묵을 얹은 뒤 양념장을 끼얹는다.


▶ 단체급식 적용법
- 도토리가루 대신 청포묵가루, 동부묵가루 등을 사용하면 색상이 더 선명하다
- 물의 양은 묵가루의 수분 정도에 따라 조절한다.
- 묵을 틀에 붓기 전에 생블루베리를 중간에 넣어도 된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농촌진흥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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