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1:00 (금)
 실시간뉴스
남녀 모두 발생하는 정수리탈모의 원인과 관리법
남녀 모두 발생하는 정수리탈모의 원인과 관리법
  • 최정미 기자
  • 승인 2017.08.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녀 할 것 없이 많이 발생하는 탈모 유형이 정수리탈모다. 다른 유형의 탈모와는 다르게 머리 뒤쪽에서 진행이 되는 바람에 초기 발견이 어려워 오랜 시간 방치된 후 뒤늦게 인지하고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

정수리 부위를 중심으로 해서 점차 주변으로 머리가 빠지는 형태인 정수리탈모는 남성의 경우 O형의 형태로 정수리 부위에 국한되어 빠지는 경향이 있으며, 여성은 정수리 부분을 중심으로 점차 주변부로 빠지면서 빈 모공이 늘어나게 되어 두피가 전체적으로 넓게 노출되는 것이 특징이다. 여자들의 정수리탈모 외에도 원형탈모와 산후탈모 등 탈모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여성이 전체 여자환자의 50%에 이르고 나이도 점점 어려지고 있다.

털은 모낭에서 성장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빠지고 다시 발생되는 규칙적인 형태로 순환하게 되는데 이러한 주기에 유전적 영향과 환경적 요인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되면 정수리탈모를 비롯하여 M자탈모, 원형탈모 등 여러 유형의 탈모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탈모의 대표적 탈모원인으로는 남성호르몬, 유전적 요소, 스트레스, 잘못된 식생활습관 등이며 근본적인 원인은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과다분비 때문이다. DHT라고도 부르는데 DHT는 두피와 모발로 가는 영양공급을 방해한다. 이로 인해 제대로 된 영양공급을 받지 못해 모발은 가늘어지고 두피건강도 나빠져 탈모로 이어지게 된다. 모발이 가늘어지면 탈모초기증상을 알리는 신호인 것이다.

명확한 이유 없이 탈모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 스트레스다. 다시 탈모로 스트레스를 받는 악순환을 끊으려면 초기에 탈모샴푸로 바꾸고 비타민섭취 등 모발에좋은영양소를 섭취하거나 탈모치료를 위해 두피관리전문피부과, 탈모한의원을 찾아 두피스케일링을 받고 탈모치료제를 처방 받아 탈모약을 먹어야 한다.

지루성두피염으로 인해 탈모가 발생하기도 한다. 과다피지가 두피의 영양공급 및 두피모공을 막아 지루성 탈모까지 불러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정수리냄새와 통증, 두피가려움증이 심한 지루성두피염은 가르마를 중심으로 정수리탈모 형태로 나타나며 치료시기를 놓치고 그대로 방치한다면 콕콕 쑤시는 두피 통증과 정수리냄새도 심해지고 탈모 범위가 넓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발병 즉시 탈모피부과를 찾아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탈모관리센터에서 탈모클리닉을 받아도 탈모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맞춤가발과 모발이식을 하는 방법이 있다. 비용이 다소 들지만 영구적이고 효과가 확실하다. 모발이식은 탈모가 어느 정도 진행돼 치료제의 효과를 못 보는 사람, 나이가 많은 탈모환자에게 추천되는 수술이다. 효과가 가장 좋지만 모발이식가격이 수백에서 수천의 비용이 든다는 것이 단점이다. 모발이식가격이 부담이라면 가발을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탈모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두피관리와 모발관리를 위해 탈모샴푸와 같은 기능성 샴푸와 헤어팩, 헤어토닉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한경비즈니스 ‘여성 소비자가 뽑은 프리미엄 대상’을 3년 연속 수상한 더 헤어 머더 셀러(헤머셀) '탈모 집중 케어 2-STEP'은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 팩'과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 토닉 플러스'로 구성되어 있다.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 팩'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 받은 탈모 방지 및 모발의 굵기 증가 헤어 팩으로 살리실산이 두피각질과 비듬을 분해 및 연화 작용으로 두피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두피수분공급해 주는 판테놀과 두피 청량감을 부여하는 멘톨 함유로 건강한 두피로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며 자연 유래 계면활성제 함유로 민감한 두피에도 마일드하게 클렌징하는 제품이다.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 토닉 플러스'는 탈모방지와 모발의 굵기 증가 효과를 가진 의약외품으로 남녀 공용 두피 영양 토닉이다. 간편하게 휴대하면서 수시로 두피에 뿌려 두피영양공급과 함께 상쾌함을 선사하며 연약한 모근을 힘있게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양한 자연의 식물에서 추출한 진정 성분을 함유해 손상되고 예민한 두피를 진정시켜주고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