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5:25 (목)
 실시간뉴스
관절통증 유발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면역체계 바로잡는 치료 필요
관절통증 유발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면역체계 바로잡는 치료 필요
  • 최정미 기자
  • 승인 2017.08.2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절의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은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노화나 과도한 관절 활동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이 있으며, 이 외에도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해서도 관절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발병 여부와 질환의 진행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검진이 필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느껴진다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으나 한의학적으로 바라보는 발병 원인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주로 손가락과 같은 작은 관절이나 무릎 관절에 쉽게 나타나는데 질환이 심화될 경우 빨갛게 부어 오르는 등의 증상과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과 발이 단단하게 굳어 뻣뻣하다는 느낌이 드는 조조강직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력을 중점적으로 회복시켜 증상을 치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의학은 증상과 체질에 맞게 침술과 한약재를 중심으로 면역력을 회복시키도록 하고 있다.

한방 치료에는 한약과 약침 요법이 대표적이다. 환자의 상태에 맞추어 제조된 한약을 복용함으로써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면서 신체의 대사기능을 정상화하는데 효과적이며, 약침 요법으로 신체 외부로부터 경혈 자리를 자극하는 것은 물론 자연 약물을 주입함으로써 염증 완화효과는 물론 세포를 재생시켜 통증을 치료하게 된다.

이지스한의원 부산점 이명기 원장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10명 중 9명 정도는 발생한 지 2년 안에 관절 손상은 물론 관절 변형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장애가 남기 때문에 발병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알맞은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명기 원장은 “근본적인 발병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면역체계의 이상을 확실하게 개선해주는 한방 치료를 통해 면역체계를 회복시켜주는 것이 그 무엇보다 효과적이고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에 악영향을 끼치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삼가며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에 더해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기초체력을 향상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평소 6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햇빛을 주기적으로 쬐어주어 비타민D를 활성화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