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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공간을 떠도는 자살유해정보, 시민이 차단한다
사이버 공간을 떠도는 자살유해정보, 시민이 차단한다
  • 이지은
  • 승인 2017.08.25 11: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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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별 자살유해정보 신고 현황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은 온라인상의 자살유해정보를 집중 모니터링하여 총 12,108건의 유해정보를 발견하고, 그중 5,596건(46.2%)을 삭제 조치하였다.

보건복지부 산하 중앙자살예방센터의 「자살유해정보 모니터링단 “지켜줌인(人)”」과 경찰청의 「사이버 범죄 모니터링단 “누리캅스”」는 지난 7월 12~25일 2주간 “2017년 인터넷 자살유해 정보 신고대회”를 공동 개최하였다.

이번에 발견된 자살유해정보의 내용은 △자살을 부추기는 내용(6,245건, 51.6%) △동반자살 모집(2,413건, 19.9%), △자살방법 안내(1,667건, 13.8%), △독극물 등 자살도구 판매(1,573건, 13.0%) △자살 관련 사진ㆍ동영상 게재(210건, 1.7%)이며, 주로 △ SNS(3,928건, 32.4%), △ 온라인커뮤니티(3,911건, 32.3%), △ 포털사이트(2,717건, 22.4%) 등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자살예방센터는 2016년, 150명에서 2017년 348명으로 모니터링단을 대폭 보강하여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약 33% 많은 자살유해정보를 발견하였다. 특히 독극물 등 자살도구 판매는 125%, 동반자살 모집은 83%가 늘어나는 등 관련 정보의 신고 건수가 많이 증가한 것이 눈에 띈다.

자살유해정보의 내용별로 “자살을 부추기는 내용”은 포털ㆍ커뮤니티, “동반자살 모집”은 SNS, 자살방법 안내는 커뮤니티에서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 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62%는 “일부 SNS의 자살 관련 콘텐츠가 자살을 희화화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죽고 싶다’, ‘자살각’ 등 자살을 ‘조금만 힘들면 쉽게 할 수 있는 행동’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경향이 이에 해당한다.

SNS의 자살 관련 콘텐츠가 “생생하다”(48.8%) 또는 “사실적이다”(48.8%)라고 느끼는 비율이 높아 온라인에 유통되는 자살 관련 정보가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응답자의 51.5%는 SNS의 자살 관련 콘텐츠가 증가하지 않도록 규제되어야 한다고 답했다.

연구 책임을 맡은 서강대학교 유현재 교수는 “SNS를 통해 특히 위험한 동반자살 정보가 빈번하게 유통되고 있는데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안타깝다”며 “복지부가 경찰과 더욱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트위터 등 SNS 운영업체들의 자발적인 협조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보건복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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