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10 (토)
 실시간뉴스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해 임상시험 시 성별 균형 맞춰야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해 임상시험 시 성별 균형 맞춰야
  • 이지은
  • 승인 2017.08.28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녀 균형 잡힌 건강증진을 위해 국가가 지원하는 신약개발의 임상시험에 여성 참여율을 높이고, 여성에게 유병률이 높은 질환 및 관련 의약품에 대한 연구 지원이 강화된다.

여성가족부는 의약품 임상시험에 남녀 균형 참여 및 성별 분석을 강화하도록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개선 권고했다.

임상시험이 의약품 사용 시 효과와 안전을 보장하는 필수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여성의 임상시험 참여율이 남성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분석된 데 따른 것이다. 또한, 의약품의 처방과 투약 시 성별 특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전문가를 대상으로 의약품 성별 차이에 대한 정보제공을 강화하도록 했다.

보건의료 전문가 대상으로 한 젠더의학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을 강화해 실시하도록 했다. 의약품 부작용 등에서 성별 차이가 있으므로 진료·처방·의약품 사용 등에 성인지적 관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여성가족부는‘농약 안전사용장비 지원정책’에 대한 특정 성별 영향 분석 평과 결과, 여성 농업인을 위한 농약 안전사용장비 근거 규정을 마련하고 관련 법령 등에 반영할 것을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 등 관계 부처에 권고했다.

현재 국내 농업의 화학농약 사용량은 주요국과 비교하여 다소 높은 수준이나 농약 살포 시 남성농업인은 주된 전담자, 여성농업인은 보조자로 인식되면서 항상 방제복을 착용하는 경우 남자 33.7%, 여자 16.4%로 방제복 착용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남성 이용자에 적합하게 표준 제작된 현재 방제복의 규격을 남녀 각각의 신체 사이즈에 맞도록 개발하고, 방제복 보급 관련 지침을 마련하도록 했다. 또한, 방제복과 보호구 착용에 대한 인식, 종류별 선정 요령과 사용법 등에 관해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강화할 것을 권고했다.

박난숙 여성가족부 여성정책국장은 “이번 개선 권고를 계기로 인간으로서 마땅히 존중받아야 할 여성의 건강권이 우리 사회에 확고히 정착되길 기대하며, 여성 농업인도 독립된 농업인으로서 농약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길 바란다.”라고 밝히고, “여성가족부는 앞으로도 정책 영역의 제한 없이 적극적으로 성별 격차를 해소하고, 서로 상생하는 성 평등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Queen 이지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