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30 (화)
 실시간뉴스
해양수산 발전에 기여한 과학기술인 포상
해양수산 발전에 기여한 과학기술인 포상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7.08.30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31일 ‘제3회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시상식을 개최하여 해양수산 발전에 기여한 과학기술인들을 포상한다고 밝혔다. 올해에도 총 7점의 수상자 및 수상기관을 선정하여 해양수산부장관상 및 상금을 각각 수여한다.

올해의 대상으로는 해상교통관제(VTS) 시스템에 대한 자체 핵심기술을 개발하여 해상교통관제 장비를 국산화하는 데 기여한 이병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선정됐다. 그로 인해 향후 5년간 약 7,565명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는 점에서 더욱 우수한 평가를 받아 대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최우수상에는 학술부문에 박지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 선임연구원이 선정되었으며, 산업부문에 차형준 포항공과대학교 석좌교수가 수상한다.

박지수 선임연구원은 빛 조건이 해양에서의 식물 플랑크톤 번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밝혀 해양생태계 예측연구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차형준 석좌교수는 세계 최초로 홍합접착단백질 소재를 개발·사업화하여 기존 화학접착 소재보다 안전한 제품으로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우수상에는 학술부문에 조승목 한국식품연구원 책임연구원, 송인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 산업부문에 정성깃든(기관), (재)강릉과학산업진흥원이 선정되었다.

조승목 책임연구원은 감태에서 추출한 천연물질이 수면개선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밝혀냈으며, 향후 신약개발 등 관련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평가받았다. 송인선 책임연구원은 세계 최초로 2004년 발생한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대지진 발생 원인을 밝혀 해양에서의 지진해일 예측연구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기관 수상자인 ‘정성깃든’은 수산물을 이용하여 큐브형 천연 조미료를 개발하였으며, 우수 창업기업으로서 수산식품 산업발전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재)강릉과학산업진흥원은 지역 특산물인 연어 추출물로 ‘각막손상 재생 점안액’을 개발*하여 수산물의 고부가가치화에 기여하였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Queen 백준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