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40 (목)
 실시간뉴스
수능개편 1년 미뤄 현 중2부터 적용…"절대평가 합의 불충분"
수능개편 1년 미뤄 현 중2부터 적용…"절대평가 합의 불충분"
  • 최수연
  • 승인 2017.08.3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대평가 확대를 목표로 2021학년도에 적용할 예정됐던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이 1년 늦춰졌다.이에 따라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은 현행 체제로 시험을 치르게 됐고,새로운 수능은 중2가 응시하는 2022학년도 수능부터 적용된다.

그러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내년부터 적용될 예정이어서 지금 중2 학생들이 공부는 개편 교과서로 하고,수능은 기존 체제로 치르는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됐다.교육부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맞춰 2021학년도로 예정했던 수능 개편을 1년 유예한다고 발표했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정부 시안 2가지 중 하나를 개편안으로 확정할 계획이었으나 고교 교육 정상화 등 문재인 정부의 교육철학을 반영해 종합적인 교육개혁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과 미래지향적인 대입 정책을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많았다”고 개편 유예 배경을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절대평가 범위 등 수능 개편 방향에 대한 교육주체 간 이견이 크고 사회적 합의도 충분하지 않았다는 점도 확인됐다”며 “이런 우려와 지적을 무겁게 받아들여 개편을 유예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수능 개편안 공론화와 9월 출범할 국가교육회의 자문 등을 거쳐 새 정부의 교육철학을 담은 종합적인 대입 방안을 내년 8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불공정 시비가 끊이지 않는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개선 방안과 고교 학점제,내신 성취평가제(절대평가제),외국어고·자율형사립고 단계적 폐지를 비롯한 고교 체제 개편 방안도 담길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를 위해 고교,대학,학부모,정부가 참여하는 (가칭)대입정책포럼을 구성해 수능 개편과 대입 전형 등 교육개혁 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수능 개편 1년 유예에 따라 현재 중3이 응시하는 2021학년도 수능은 현행 수능(2018학년도)과 동일하게 치러진다. 시험 과목은 국어,수학(가/나형 택1),영어,한국사(필수),탐구(사회·과학·직업 택1),제2외국어/한문 영역으로 구성되며,탐구영역에서는 최대 2과목을 택할 수 있다.

평가 방식은 영어와 한국사는 절대평가,나머지 영역은 상대평가로 성적이 매겨진다.다만,문제풀이식 수업 등 부작용 논란이 끊이지 않는 EBS 연계 출제는 원래 계획대로 축소·폐지는 2021학년도 수능부터 적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교육부는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수능을 2021학년도부터 개편하기로 하고 이달 10일 2가지 시안을 공개한 데 이어 이날 둘 중 한 가지를 확정안으로 발표할 계획이었다. 시안은 기존 영어,한국사 외에 통합사회·통합과학,제2외국어/한문을 더해 4개 과목을 절대평가하는 ‘1안’,7개 과목 모두 절대평가하는 ‘2안’으로 구성됐다. 시험 과목은 통합사회·과학이 신설되는 대신 탐구영역 선택과목은 종전의 최대 2개에서 1개로 줄이는 방안이 검토됐다.

[Queen 최수연기자] 방송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