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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교 승강기, 안전성 문제 많아…손 끼임 사고 '주의'
육교 승강기, 안전성 문제 많아…손 끼임 사고 '주의'
  • 전해영
  • 승인 2017.09.07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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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장애인·고령자·어린이 등 교통약자를 위해 설치된 육교 승강기의 안전성에 문제가 많아 비상통화장치가 연결되지 않는가하면 손 끼임 사고 발생 우려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7일 한국소비자원은 전국 주요 5개 도시(서울·경기·부산·대전·광주) 육교 승강기 63대를 대상으로 한 안전실태조사 결과, 육교 승강기의 관리가 부실하고 출입문 안전성에도 문제가 많아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육교 승강기 63대 중 4대(6.3%)는 고장으로 운행이 정지돼 있었고, 내부 확인이 가능한 61대 중 22대(36.1%)는 비상호출버튼을 눌러도 응답하지 않아 승강기 갇힘 사고 등 비상상황에서 신속한 대처가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61대 중 11대(18.0%)는 승강기 검사합격증명서가 부착되지 않았거나 검사 유효기간이 경과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한국소비자원이 59대(고장난 승강기 4대 제외)를 대상으로 문이 닫힐 때 어린이 손 모형을 넣어 감지할 수 있는지 여부를 조사해 보니 약 절반(29대, 49.2%)에 해당하는 승강기는 광감지식 개폐장치가 작동하지 않아 모형 손이 낀 채로 문이 닫혔다.

그러나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규칙 제2조 제1항 ‘이동편의시설의 구조·재질 등에 관한 세부기준’에 따르면, 광감지식 개폐장치를 설치하는 경우 바닥면으로부터 0.3미터 이상 1.4미터 이내에 있는 물체를 감지할 수 있어야 하고, 사람이나 물체가 승강기문의 중간에 끼인 경우 문의 작동이 자동적으로 멈추고 다시 열리는 되열림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이에 광감지식 개폐장치가 작동하지 않은 29대를 대상으로 승강기 문이 닫힐 때 안전 자동 되열림장치가 작동하는지 승강기 내부에서 살펴봤다고 한국소비자원은 전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안쪽 문에 손가락(검지부터 새끼손가락까지 대략 3~4cm)이 끼였고, 이 중 28대(96.6%)는 문이 다시 열리지 않고 그대로 운행돼 심각한 안전사고로 연결될 위험이 매우 높았다"며 "따라서 어린이 동반 탑승 시 손가락 등이 끼이지 않도록 보호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63대 중 과반 이상인 42대(66.7%)는 점형블록이 설치되지 않았거나, 설치됐어도 파손되거나 잘못된 위치에 있었다. 59대(고장난 승강기 4대 제외) 중 14대(23.7%)는 장애인을 위한 음성안내가 나오지 않았다. 심지어 63대 중 9대(14.3%)는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접근하기 어렵게 승강기 앞에 맨홀, 기둥 등이 설치되거나 단차가 심해 넘어질 위험까지 있었다.

이에 대해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 부처에 육교 승강기 안전관리·감독 강화, 미흡한 시설 보완 및 지속적인 유지·점검 등의 조치를 요청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전국 육교승강기 777대를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8.23~8.28)했으며, 문제가 됐던 비상통화장치 및 문닫힘 안전장치, 검사합격증 부착상태 등을 개선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Queen 전해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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