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35 (목)
 실시간뉴스
'2017 자살예방의 날' 류준열, 조정석 등 포상
'2017 자살예방의 날' 류준열, 조정석 등 포상
  • 이지은
  • 승인 2017.09.08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제


보건복지부와 중앙자살예방센터은 「자살예방의 날」을 맞이하여 9월 8일 오후 2시 서울 충무로 포스트타워 10층 대회의실에서 기념식을 개최한다.

9월 10일 「자살예방의 날」은 자살의 위해성을 일깨우고 자살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조성에 관한 법률」제16조에 규정되어 있는 법정 기념일이다. 세계보건기구(WHO)도 전 세계적으로 연간 80만 명의 자살자가 발생하는 비극적 현실에 경종을 울리고 자살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9월 10일을 "세계자살예방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이번 기념식의 주제는 "작지만 큰 첫걸음, 함께 나눠요, 우리!"로 ‘자살’이라는 사회문제의 가장 큰 피해자인 자살유가족이 겪는 어려움을 돌아보며 자살예방은 국민 모두가 관심을 두고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하는 과제라는 것을 강조한다.

우리나라는 연간 1만 3,513명, 하루 평균 37명이 자살로 생명을 잃고 있으며, 자살자 1명당 5~10명의 유가족이 있다고 할 때 과거 10년간 최소 70만 명의 자살유가족이 발생하였다.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살유가족은 우울·의욕저하(75.0%) 등 심리적 고통과 호흡곤란·두근거림(59.7%) 등 신체적 고통을 겪고 있으며 자살위험이 높은 경우도 2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전국 241개소의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자살유가족 상담·자조모임을 지원하고, 자살원인 심층분석과 자살유가족 심리지원을 위한 심리부검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과 협약을 통해 자살유가족에 대한 정신과 치료 및 심리상담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기념사에서 "자살은 더 이상 개인적인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 전체가 관심을 갖고 조속히 해결해야 할 국가적 과제"로, 이날 기념식에서는 자살예방에 공헌한 기관(26개소) 및 개인(24명)에 대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이 수여될 예정이다.

인천광역시는 자살예방시행계획이 우수한 지자체로, 자살위기 24시간 응급출동 시스템을 운영하고, 구청·주민센터 및 경찰청과 연계하여 자살유가족을 적극 발굴 및 지원하였으며 지역사회 택시업체와 협력하여 자살고위험군을 발굴하는 "생명사랑택시" 사업을 추진하였다.

국민일보는 ‘또 동반자살...인터넷ㆍSNS가 죽음의 통로’ 외 다수의 기사를 통해 SNS, 드라마를 통한 자살유해정보 유통의 심각성을 집중 보도하였고 세계일보는 ‘벼랑 끝에 선 사람들’ 기획 보도를 통해 자살문제를 심층 조명하여 자살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 제고에 기여하였다.

자살예방 "괜찮니" 캠페인 기획을 주도하고 전문적 자문으로 도움을 준 서강대학교 유현재 교수(男, 46세)와, 재능기부로 AirKiss 캠페인에 참여하여 자살예방 캠페인 확산에 공헌한 배우 류준열(男, 31세), 조정석(男, 37세), 프로골퍼 신지애(女, 29세) 등도 이날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중앙자살예방센터 홍창형 센터장(정신과 전문의)은 "자살유가족을 돕는 가장 근본적인 대책은 이러한 분들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며, "자살이 개인적인 문제라거나 자살하려는 사람은 막을 수 없다는 잘못된 인식을 바꾸고, 자살예방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생각을 확산시키는 것이 자살예방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보건복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