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30 (금)
 실시간뉴스
골다공증 부르는 비타민D 부족증상, 섭취 방법
골다공증 부르는 비타민D 부족증상, 섭취 방법
  • 김민영 기자
  • 승인 2017.09.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뼈건강에 적신호가 떠 고통을 호소하는 현대인이 늘어나고 있다. 실내생활이 많지 않고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이를 방치하면 비타민D결핍 및 부족증상이 나타날 뿐 아니라 골다공증원인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1년까지 5년간 비타민디 부족증상으로 병원에 찾은 진료인원 연평균 증가율이 81.2%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노화를 문제로 햇빛 쬐기를 기피하는 한국인의 경우 많은 비율이 비타민D 결핍 증상, 통풍초기증상에 노출되어 있다.

 

사람마다 햇빛을 쬐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비타민D 하루권장량이 제대로 측정된 바는 없지만 하루 충분섭취량은 일반 성인의 경우 5㎍, 어린이와 50세 이상의 노인은 10㎍으로 알려졌다.

비타민C나 비타민B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지식을 갖춘 사람이 흔하지만 비타민 D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다.

많은 이가 뼈에좋은음식, 칼슘이많은음식, 효능 좋은 칼슘마그네슘영양제, 천연칼슘제 등에 대해 검색을 하지만 막상 행동으로 옮기는 경우는 적은 편이다. 비타민 D 결핍증상과 추천 뼈골절에좋은음식, 골다공증에좋은음식, 비타민D섭취 방법을 소개한다.

비타민D 수치가 부족할 경우 골격이 약해지고 뼈가 휘는 구루병 및 골다공증원인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진다. 또한 혈중 비타민디 수치가 낮을수록 계절성우울증과 노인 우울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면역세포 생성과 활동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비염 등의 질환을 앓기 쉬워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D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햇빛을 쬐고 지나치게 수치가 높은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 효과적이지만 현실적으로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통풍초기증상 예방, 골다공증예방을 위해 평소 뼈골절에좋은음식, 칼슘이많은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비타민D부족 증상을 사전에 차단 가능하다.

그러나 비타민D 함량이 높은 음식은 다양하지 않다. 기름진 생선 및 달걀, 버터, 간, 시금치 등에 해당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으나 많은 양을 먹어야 하루 충분섭취량을 채울 수 있다. 따라서 비타민D 음식 섭취와 함께 멀티비타민, 천연비타민D 및 효능 좋은 골다공증영양제, 뼈에좋은영양제, 천연칼슘제 등을 복용하는 대책을 권한다.

햇볕을 잘 쬐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식사를 잘 못하는 노년층과 다이어트하는 여성, 임산부, 흡연자는 건강을 위해 종합비타민, 임산부비타민D, 칼슘마그네슘영양제, 천연비타민D, 종합비타민제 등을 섭취하기를 추천한다.

비타민효능 및 구성성분은 영양제 제품에 따라 차이가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골다공증치료방법을 목적으로 뼈에좋은영양제, 종합비타민제, 골다공증영양제, 보충제를 고를 때에는 종합비타민순위를 참고하기보다 비타민D 성분이 함유되었는지, 식약처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인지, GMP 품질관리 기준에 통과한 제품인지를 따져야 임산부비타민D, 종합비타민추천 제품으로 적합하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스페쉬는 뼈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SPASH 비타민D 1000을 선보인바 있다. 해당 제품은 성장 발육이 왕성한 청소년기, 칼슘 필요량이 증가하는 갱년기 여성, 노년기에 적합한 건강식품으로 알려졌다.

하루 1알 섭취로 비타민D 하루권장량 대비 500%를 섭취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엄격한 품질 기준을 거친 DSM사의 스위스산 프리미엄 원료를 사용하고,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E, 포도씨유, 로즈마리추출물 등이 함유됐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