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25 (금)
 실시간뉴스
모발이식, 탈모 시기·성별 등에 무관하게 모발 회복 가능
모발이식, 탈모 시기·성별 등에 무관하게 모발 회복 가능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7.09.28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들에게 탈모는 흔한 질환이다. 과거에는 탈모가 유전성 질환으로 인식되었지만 현대의 탈모는 다양한 원인에서 진행되는 질환으로 발전했다.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식생활, 영양불균형,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서 탈모가 진행된다.

탈모의 원인이 다양해지고, 생활과 밀접해진 만큼 탈모는 누구에게나 올 수 있다. 그런 만큼 탈모는 흔해졌지만 탈모를 반기는 사람은 없다. 탈모는 부정적인 외형적 변화로 이어지는데, 현대인들에게 외모는 중요한 경쟁력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탈모치료의 필요성이 커졌다. 다행스럽게도 탈모환자가 늘어가면서 탈모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겨났다. 과거에 사용했던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이 아닌 의학적인 방법으로 탈모 해결이 가능하다. 탈모 치료법은 크게 비수술적 요법과 수술적 요법으로 나뉜다.

탈모 의심 단계이거나 아직 모발이 많이 빠지지 않은 상태라면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를 시도하게 된다. 탈모치료제로 대표되는 비수술적 요법은 탈모의 진행과 확산을 막거나 지연시키는 효과를 보인다. 탈모된 모발이 다시 자라게 하는 방법이 아니라서 시각적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고, 이미 눈에 띌 정도로 탈모가 진행된 상태에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또한 치료를 하는 동안에만 치료 효과가 유지되고, 치료를 중단하면 다시 탈모가 진행되기 때문에 장기간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 여성의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켜 사용이 금지되는 약물이 있고, 남성에게도 드물지만 부작용의 우려가 있는 만큼 반드시 의료진의 처방에 따른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이처럼 탈모치료제로의 치료에는 제한이 따른다. 탈모 초기 약물로 치료 가능한 시기를 놓쳤다면 또는 보다 시각적인 효과, 영구적 유지를 원한다면 이보다는 수술적 요법인 모발이식을 고려해볼 수 있다.

모발이식은 후두부의 모낭을 채취해 탈모 부위로 옮겨 심어주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후두부에서 자라던 모발이 탈모 부위에서 자라게 되므로 모발의 근본적 회복이 이뤄지게 된다. 후두부 모발은 탈모 유전자의 영향을 받지 않아 평생 탈모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자리를 옮긴 후두부 모발도 다시 빠지지 않고 영구적으로 자란다. 이미 탈모가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도 시각적 효과를 보이고, 여성이라 해도, 어리거나 나이가 많다고 해도 모발이식은 가능하다.

더구나 최근에는 모발이식의 기술력이 발달하면서 수술에 대한 부담이 한층 줄었다. 비절개모발이식이 선보여지면서다. 비절개모발이식은 후두부 두피 일부를 떼어내 모낭을 채취하고 두피를 끌어내려 다시 봉합하는 기존의 방식이 아니라 후두부에서 직접 모낭을 채취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후두부 두피를 절개하지 않으므로 봉합도 이뤄지지 않는다. 따라서 절개와 봉합에 의한 통증과 흉터가 없고, 회복도 빠르다.

삭발의 불편을 없앤 무삭발비절개모발이식으로 모발이식을 하면 수술 다음날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할 만큼 회복된다. 때문에 마취와 절개에 부담을 느끼는 여성이나 외모 변화에 민감한 연예인, 생활에 쫓기는 직장인, 사업가 등에 선호된다.

포헤어모발이식센터 유영근 원장은 “모발이식은 탈모의 시기나 성별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근본적인 모발 회복과 시각적인 변화가 가능한 방법이라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면서 “모발이식의 높은 가격만큼 풍성한 모발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병원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모발이식은 누구나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누구나 같은 효과를 내지는 않는다. 똑같이 3000모를 이식해도 3500모를 심은 것 같은 효과를 보는 사람이 있는 반면 2000모를 심은 효과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차이는 생착률에 의해 나타난다.

생착률은 이식된 모발 중 살아남은 모발이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주는 수치다. 모발이식도구나 기술력, 의료진의 숙련도와 경험 등에 따라 생착률에 달라지고, 생착률에 따라 모발이식 결과가 달라진다.

유 원장은 “기본적으로 많은 후기 등을 통해 높은 생착률이 검증된 모발이식 기술력을 찾는다면 보다 풍성한 모발을 얻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며 “모발이식 비용만 보고 모발이식을 했다가 성공적이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되면 비용은 물론 모발까지 낭비하는 결과를 얻는 것이고, 후두부 모낭에 한계가 있는 만큼 재수술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로 바꾸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처음부터 가격 보다 생착률을 따져 모발이식을 받는 것이 비용도 아끼면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