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0 (금)
 실시간뉴스
한방다이어트, 체질과 체형에 알맞게 분석하고 계획해야…
한방다이어트, 체질과 체형에 알맞게 분석하고 계획해야…
  • 김동현 기자
  • 승인 2017.10.02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들에게 있어 체중관리는 인생의 숙제로 여겨지고 있다. 짜거나 매운 음식을 선호하는 한국인들에게 있어 체중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과체중이나 비만의 경우 여러 합병증이나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미의 기준은 상당히 엄격한데, 과체중이나 비만은 따가운 눈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만족감 때문에라도 체중관리가 요구된다.

최근에는 성공적인 다이어트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은데, 여기서 성공적이라는 단어는 기준이 제각각이지만, 몸무게 자체보다는 지방량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요요가 오지 않게 하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이다.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인 한방다이어트는 한약, 환 등으로 체지방을 감량하고 각종 생활 관리, 체형 교정을 진행한다. 무엇보다 처방되는 한약이 모두 체질 검사를 한 뒤에 처방되므로 출산 후 산모도 한약으로 체중, 부종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환의 경우 식사량 감소에 효과적이다. 과식하는 습관이 있다면 환으로 천천히 불필요하게 많이 먹던 습관을 개선할 수 있다.

한의원에서는 체중을 감량할 경우 노폐물 배출, 체지방 분해, 근육 손실 방지 등의 효능으로 단계적 감량이 가능하다. 체질과 각 단계별로 구분되므로 각 개인의 상태에 적합한 한약이 때에 맞게 제조되어 처방된다.

한약은 혈액순환 개선을 촉진하여 하체나 허벅지 등 체형 상 지방이 다른 곳보다 더 많이 분포된 곳의 노폐물을 배출하여 집중적으로 감량할 수 있다. 체형 때문에 식습관, 운동습관을 너무 무리하게 바꾸지 않아도 혈액순환 개선을 통해 건강함을 해치지 않으며 감량 가능한 것이다.

한방요법은 무리한 계획이 아닌, 철저히 개인의 체질, 체형, 생활 전반적인 습관을 분석하고 그에 맞춰 계획을 세워 진행하는 방법이다. 무리하지 않고 각자 개인이 실천 가능한 수준으로 감량하기 때문에 요요방지를 위한 습관을 들이는 것도 어렵지 않다.

미올한의원 광명점 제갈훈 원장은 “처음부터 무리한 계획을 세우면 실패할 확률이 높고, 유지 가능성도 희박하다.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 다이어트나 고도비만치료 등의 케이스는 건강을 고려한 한약으로 단계적 감량을 하는 게 중요하며, 충분한 상담을 통해 유지 관리 방법을 습관화 하도록 해야 한다. 무조건 무리하게 감량하기보다 상황에 맞춰 단계적으로 감량하고, 근육손실을 방지하여 요요를 최대한 방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