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35 (목)
 실시간뉴스
긴급재난문자 못 받는 이라면, 휴대전화에 ‘안전디딤돌’ 앱 설치 必
긴급재난문자 못 받는 이라면, 휴대전화에 ‘안전디딤돌’ 앱 설치 必
  • 전해영
  • 승인 2017.10.12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긴급재난문자 수신안내 홍보문자 발송
 

휴대전화에 문제가 있어 긴급재난문자를 받기 어려운 사람의 경우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긴급재난문자(CBS) 수신율을 높이기 위해 13일부터 19일까지 ‘귀하의 휴대폰에 긴급재난문자 수신이 안되면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십시오’라는 내용의 홍보안내 문자를 이동통신사와 협조해 발송한다고 12일 밝혔다.

행안부에 따르면, 긴급재난문자는 셀브로드캐스트(Cell Broadcast) 방식으로 2005년 2G 휴대전화에 처음 도입됐으며, 초기에는 별다른 문제점이 없었다.

그러나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출시된 3G휴대전화에서 배터리 과다 소모 등 기술적 문제가 발생했고, 긴급재난문자 기능 탑재 의무규정이 시행되기 전에 제조된 4G휴대전화는 제조사가 기능을 탑재하지 않으면 긴급재난문자를 받을 수 없다.

이에 행안부는 ‘안전디딤돌’ 앱을 개발해 배포한다. 이에 따라 긴급재난문자 수신 기능이 없는 휴대전화도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면 긴급재난문자를 받을 수 있게 된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안전디딤돌’ 앱 설치 안내문자 발송서비스는 SKT, KT 통신업체 협조를 통해 3G휴대전화와 긴급재난문자 기능이 없는 일부 4G휴대전화의 전화번호에 13일~19일(휴일 제외)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사이 매일 8회 시간 차이를 두고 발송할 계획이다.

안내 문자를 받은 휴대전화 사용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앱스토어(아이폰)에서 ‘안전디딤돌’ 앱을 내려 받으면 긴급재난문자와 동일하게 재난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안전디딤돌 앱 환경설정에서 수신지역 설정을 통해 전국 또는 원하는 지역만의 재난정보를 받아 볼 수도 있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긴급재난문자(CBS)가 위험상황을 신속히 인지하는 데 필요한 만큼 국민들께서는 안전을 위해 꼭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Queen 전해영 기자] [사진 Queen D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