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7:45 (금)
 실시간뉴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홍종학 전의원…166일만에 조각 완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홍종학 전의원…166일만에 조각 완료
  • 최수연
  • 승인 2017.10.2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신설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홍종학(58) 전 의원을 내정했다. 지난달 15일 박성진 전 후보자의 낙마 이후 38일 만의 재지명으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166일 만에 1기 조각 작업이 완료됐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홍 전 의원의 내정안을 발표했다. 홍 전 의원은 인천 출신으로, 제물포고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연세대에서 석사를,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홍 전 의원은 학자로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에서 시민단체 활동을 해오다 지난 19대 총선 당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뒤 정책위 수석부의장을 지내는 등 민주당내 대표적 경제 브레인으로 활약했다. 홍 전 의원은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뒤 지난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서 정책본부장을 지냈다.

당초 청와대는 신설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현장 경험이 풍부한 벤처기업 CEO나 현장 전문가를 발탁한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나 주식 백지신탁 문제로 후보자 인선 자체에 어려움을 겪은 데다 27번째 후보자였던 박 전 후보자마저 각종 논란에 낙마를 하면서 결국 인사청문회를 고려해 정치인 출신을 발탁한 것으로 보인다.

[Queen 최수연기자] 방송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